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유학연구소,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 지원사업’ 선정

내용보기
유학연구소,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 지원사업’ 선정 사진1

故 김길락 박사 『韓國的象山學與陽明學』 중문판 출판 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유학연구소(소장 : 김세정)가 한국연구재단의 ‘2016년도 학술대회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유학연구소는 지난해 12월 한국연구재단 ‘2015년도 학술지 지원사업’, 지난 3월 대전광역시 ‘제15회 호서명현학술대회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등 3번째 학술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와 관련해 유학연구소 창립자인 故 지산(志山) 김길락(金吉洛)박사의 저서 󰡔한국의 상산학과 양명학(2004, 청계)』이 5월, 중국 延邊大學(연변대학) 리홍군(李紅軍) 교수의 중문번역으로 중국사회과학문헌출판사(中國社會科學文獻出版社)에서 『한국적상산학여양명학(韓國的象山學與陽明學)』이란 제목으로 출간됐으며, 유학연구는 이 책의 출판을 기념해 7월 13일, 인문대학 문원강당에서 ‘동아시아 유학전통에서 한국 육왕학의 위상’을 주제로 인문대학 문원강당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4개국에서 외국학자 8인과 국내학자 24명(발표, 논평, 사회)이 참여하고 국내외 학자와 대학원생 2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중․일이라는 넓은 유교문화권의 시각에서 각 나라의 육왕학적 특징을 비교론적 관점에서 검토하는 동시에 각 지역에서의 독자적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한․중․일 유교문화권에서 차지하는 한국 육왕학의 사상적․문화적 위상을 확인하는 한편, 더불어 한국 육왕학의 역할과 미래지향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학술대회 일정 및 내용>
1. 일시 : 2016년 7월 13일(수) 오전 9시~오후 6시
2. 주제 : 동아시아 유학전통에서 한국 육왕학의 위상
3. 장소 :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문원강당
4. 주최 :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5. 후원 : 한국연구재단, 충남대학교 孔子學院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