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5035 / E-Mail : hongbo@cnu.ac.kr

전정임 교수, 산학연협력기술개발 첫걸음 과제 수행

내용보기
전정임 교수, 산학연협력기술개발 첫걸음 과제 수행 사진1

표절음악 검색 지능형 엔진 개발


음원 창작자들이 자신의 창작물을 사전에 점검해 원치 않는 표절 시비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전망이다.

예술대학 음악과 전정임 교수와 ㈜피타그래프는 지난해 11월 16일, 중소기업기술진흥원의 ‘산학협력 기술개발 첫 걸음’ 사업에 선정됐다. 연구기간은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1월까지다.

전정임 교수와 피타그래프는 수열의 유사성을 판별하는 검색엔진을 활용해 계이름이 숫자 배열로 변환된 음원 간의 표절유무를 판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음원의 유사성을 판별해 표절검증을 지원하는 지능형 엔진을 구현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클래식 음악계는 물론 대중 음악계에서 표절을 포함한 저작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악의적인 표절을 가려내는 것은 물론, 창작물 발표 이전에 표절 여부를 검증할 수 있어 순수한 창작 활동이 표절 시비에 걸리는 경우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전정임 교수는 “이 기술이 개발되면 전 세계적으로 K-Pop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음악 창작물을 보호하고 표절로 인한 불필요한 시비로부터 창작자를 보호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