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5035 / E-Mail : hongbo@cnu.ac.kr

CNU 우수강의 특강 개최

내용보기
CNU 우수강의 특강 개최 사진1

김수정, 안희권 교수 교수법 특강

교육모델 개발, 우수강의 확산 통한 수업 질 향상 기대

 

충남대학교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교육모델 개발과 우수강의를 확산하기 위해 김수정, 안희권 교수를 'CNU 우수 강의' 교원으로 선정한 가운데 두 교수가 특강을 통해 교수법을 공유했다.

충남대는 3월 28일(목) 오후 1시 30분, 영탑홀에서 ‘2018 CNU 우수 강의교수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에는 지난 2월 28일 CNU 우수강의 교원 표창을 받은 언론정보학과 김수정, 동물자원과학부 안희권 교수가 자신들의 교수법을 전달했다.

김수정 교수는 ‘미디어 콘텐츠’ 교과목을 진행하며 거꾸로 학습법과 유대인 학습법으로 알려져 있는 질문과 대화, 토론 위주의 교육법인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해 학생들의 참여를 높였다.

수업 전 2개의 방송을 시청하도록 과제를 제시하고 수업 중에는 학생들에게 주제에 대해 충분히 토론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해 학습 동기를 적극 유발한 것이 특징이다.

안희권 교수는 ‘가축 분뇨관리학 및 실습’ 교과목을 진행하며 ‘유튜브’와 ‘Google Docs’ 등 다양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학생들이 직접 영문자료 번역과 부연설명을 하며 자발적 학습을 진행하도록 했다,

또, 수업 관련 이슈 분석, 실험 및 조별 과제발표 병행하고 수강학생 전원이 과제와 발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CNU 우수강의’는 수업 계획, 수업 목적 및 내용, 수업 방법 및 환경, 교수.학습 활동의 적절성 등을 평가했으며, 수업 방법의 혁신성도 평가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대해 평가하는 ‘강의평가’ 결과와 학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심의위원들의 평가, 실제 강의 시연 등 다양한 평가를 통해 우수강의가 선정됐다.

충남대는 올해도 CNU 우수강의 교원을 선발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교수법을 통한 교육모델 개발과 우수강의 확산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