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중추적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 해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826
  • 첨부파일
내용보기
우리 대학교가 국가 중추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지난해 내분비 세포생물학 연구실이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으로부터 국가지정연구실사업으로 지정돼 국내 산·학·연의 과학기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가의 전략적인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올들어 형질전환복제돼지연구센터가 우수연구센터로, 경영경제연구소와 생물공학연구소, 신소재연구소가 각각 중점연구소로 지정되었다. 
  또한,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교육소프트웨어의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대학교육과정 개발 사업을 지원 받는 것을 비롯해 순수기초연구 그룹지원으로 자연과학대학의 해조류 연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지원하는 대학 IT연구센터 지원사업으로 전자파환경기술연구센터가 각각 지정되어 활동하고 있다. 
  내분비 세포생물학 연구소는 지난해 7월부터 2006년 7월까지 5년간 총 12억1천6백5십여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내분비 세포의 기능 이상에 의해 초래되는 질환의 기전을 밝히고 새로운 분자치료법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갑상선 세포의 증식조절과 관련한 신규 유전자를 발굴하여 기능을 완전히 분석하는 작업을 전개하고 있다. 
  형질전환복제돼지연구센터는 올 7월부터 2011년 2월까지 9년간 총 11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첨단 동물발생공학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형질전환 복제동물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고부가가치의 신품종을 창출하고 이의 산업화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1단계 연구에 돌입한 신소재연구소는 2년 동안 5억1천여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정보·통신분야, 전기에너지분야, 지능형 구조재료 분야 등의 21세기 중심산업에 핵심적인 소재로 적응할 수 있는 나노스케일을 가지는 박막, 입자, 섬유형태 등의 나노 신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차세대 제품으로 응용하기 위한 기반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 경영경제연구소도 2008년 6월까지 6년의 연구 기간 중 우선 1단계 2년 동안 5억5천여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지식기반산업의 핵심을 이루는 벤처산업을 중심으로 환황해경제권 사이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대덕밸리 벤처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단계 연구비 및 기자재 지원대상으로 확정된 생물공학연구소는 향후 2년 동안 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게 된다. 이에 따라 세포의 분화연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효모 및 대장균의 세포표면에 발현되는 단백질들을 연구함으로써 의약용 미생물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대학교육과정 개발 지원사업은 2005년까지 3년 동안 4억7천여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기초학문과 전공학문간의 균형 있는 교육과정 체제 구축과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기초학문의 토대 위에 전문지식을 연마할 수 있는 대학교육 기반마련 방안을 연구 중이다. 
  과학기술의 대외종속 극복을 위해 마련된 순수기초연구 그룹지원사업은 응용 및 대형프로젝트를 제외한 순수기초 연구분야에 대한 지원을 집중하는 것으로 충남대는 해조류 등의 다양성과 종분화 연구를 통해 해양생물군집 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사업에는 6억3천여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전자파환경기술연구센터는 2010년까지 총 67억 5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전자파의 적합성, 전자파인체영향, 전자파환경 측정기술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우리 대학교의 연구지원사업은 특히 국가의 중점육성분야인 IT·BT·NT는 물론 순수기초과학분야, 대학교육 등을 망라해 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국가경쟁력의 요체가 될 핵심기술을 효과적으로 유지·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여러 산업과 제품의 공통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대학교는 우리나라의 기초연구와 핵심기술 발전과 대학연구의 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국제적인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03. 1. 2>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