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초고속기가비트 종합전산망 개통식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3002
  • 첨부파일
내용보기
언제 어디서나 one-stop service 가능한 최고의 디지털캠퍼스 조성 
 5월 15일(목) 오전 11시,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충남대학교가 초고속 Giagabit 종합전산망을 구축하고 정보화시대를 선도한다"  
5월 15일(목) 오전 11시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이광진 총장, 조영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 (주)KT 전인성 상무, 이종명 하나로통신(주) 부사장, 나성웅 정보통신원장 등 학내·외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초고속 기가비트 종합전산망 개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초고속 Giagabit 종합전산망을 구축함에 따라 2002년 9월에 45Mbps이던 외부 전산망 회선을 210Mbps로 증속함으로써 약 4.7배 증가, 학내 전산망 백본은 26배, 건물구간은 13배 증가하는 획기적인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게 되었으며, 전국 국립대 중에서는 서울대 다음으로 두 번째로 초고속의 정보망 인프라를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하나로통신 측으로부터 130여대의 무선LAN 접속장비를 포함한 무선랜 시스템 일체를 기증받아 학교 구성원들이 무료로 무선LAN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가운데 학내전산망도 국내 최고수준인 8Gb Gigabit 전산망으로 전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또, 1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간선구간에 초고속 Gigabit 장비 5대, 건물간 기가비트 장비 25대, 사용자 접속장비 174대를 교체하고 약 7Km의 광케이블과 2,000여 포트의 사용자회선을 교체함으로써 간선 구간을 4Gbps 이중구조, 각 건물간을 2Gbps, 사용자 구간 전체를 100Mbps로 구성, 완료하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학 연구망인 KOREN과 Super SIReN에 초고속 연동하였고, 학사 및 행정적 정보교환을 위해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과의 전용선, 그리고 회계처리를 위한 재경망까지 연동을 실현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최고수준의 전산망 연동을 확보함은 물론, 탄탄한 교육 및 연구기반을 갖추게 되었다. 
KOREN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의 과학, 연구망 연동을 통하여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NT(Nano Technology), ST(Space Technology), ET(Environment Technology), CT(Cultural Technology) 등 소위 6T 분야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무료 전용망으로 국내?〈? 37개 기관이 연동되어 있으며, 미국 과학망인 StarTAP에 45Mbps, 일본에 1Gbps, 유럽에 10Mbps, 싱가포르에 8Mbps 회선이 연동되어 있다.  
충남대는 올 4월에 이 KOREN을 기존의 155Mbps에서 1Gbps로 무상 증속토록 하였다. 현재 1Gbps KOREN은 서울대를 비롯해 전국에 4개 대학에만 연동되어 있다. 
또, Super SIReN은 2002년에 신설된 슈퍼컴퓨팅 및 차세대 컴퓨팅 모델로 제시되고 있는 Grid, 초고속 연구망 서비스를 위한 특성화된 과학 연구망으로, 현재 대덕연구단지 7개 기관에 연동되어 있으며, 충남대는 향후 대덕연구단지 전 기관들과 연동할 계획이다.  
Super SIReN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충남대 정보통신원과 KISTI간 10Gbps의 광케이블이 이번에 성공적으로 연동되었다. 
따라서 충남대는 이번 초고속 기가비트 종합전산망이 구축으로 교육, 연구, 행정, 학술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정보화 인프라 시설을 확고히 다지게 되었다. 
충남대는 앞으로 질적인 서비스 효율을 제고하는 데 역점을 두어 올해 7월까지는 학내망 보안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올해 안에 현재 126개의 무선랜 접속점을 350개 이상으로 증설하고, 노트북이나 PDA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컨텐츠 시스템을 구축하여 교내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원격 및 가상강의 컨텐츠 제작을 지원하기 위하여 오는 7월까지는 디지털 스튜디오를 갖추고, 학내 구성원들이 학내의 정보화 서비스를 원활히 지원 받아 업무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금년 내에 현재의 통합정보시스템을 확장·개발할 계획이다. 
나아가 학내 정보화 자원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종 서버를 확충하고, Storage Integration을 수행할 예정으로 있다. <2003. 5. 14>


페이지 관리자 |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