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전파교육기반 강화사업 수행대학 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504
  • 첨부파일
내용보기
2006년까지 정부지원 16억 5천만원 등 36억원 투입 
  
충남대가 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파교육기반 강화사업의 수행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충남대는 전파전문인력의 공급기반 확충 및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력의 양성을 통한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정보통신부 사업의 2003년도 신규대학으로 선정되었다고 8월 8일 밝혔다. 
  
충남대는 이번 사업의 선정으로 전파교육분야의 환경 개선 및 전파 전공 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전·충청권 및 전국의 전파관련 산업체에 재교육없이 투입될 수 있는 전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전파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사업?? 오는 2006년까지 정부지원 16억5천만원과 자체연구비 20억 3천만원 등 총 36억 8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충남대는 전파교육기반 강화사업 수행대학으로 선정됨에 따라 인력양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놓고 있다. 
  
우선 인력양성을 위해 대학원과 학부과정을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전파전공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게 된다. 
  
또한 전파 전공과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전파공학 홍보사이트 개설, 전파전공 학생들과 교수들의 정기적인 만남, 현장실습을 통한 전공실무 경험, 국내외 전파관련 전문가 초청 세미나의 정례화 등을 통해 전파전공의 홍보를 강화하게 된다.  
  
전파전공 교수들에 대해서는 국제전파기술 학술대회 및 단기연수를 강화해 IEEE MTT(Microwave Theory and Technology)와 AP(Antennas and Propagation) 및 유럽의 URS(국제전파연합)에서 주관하는 국제전파기술 학술대회 및 워크샵의 논문발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아울러 해외 대학과의 국제교류는 물론 전파관련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참여 및 첨단기술을 보유한 연구소에의 단기연수도 추진하게 된다. 
  
충남대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전파전공 기초교육 강조, 전파전공 이론교육의 체계화, 산업체 현장적응력을 위한 교과목과 연계한 CAD 사용 설계교육 및 실험실습의 강화 등 교과과목을 편성하게 된다. 
  
전파공학 분야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론과 연계된 고주파 회로설계 소프트웨어를 확충하는 것은 물론 Spectrum Analyzer·Network Analyzer 및 실습용 마이크로파 장비를 확충하게 된다. 충남대는 이를 위해 설계교육실 및 실험실습실 공간을 확보해 실습교육을 강화하게 된다. 
  
한편 정보통신부의 이번 사업은 대학의 전파분야 교과과정 및 장비 등 교육환경 개선 등의 지원을 통해 대학교육을 내실화 하여 전파관련산업의 실수요에 적합한 전문인력양성 기반을 확대·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3. 8. 12>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