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지역혁신 특성화사업 2개 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223
  • 첨부파일
내용보기
3년간 110억원 이상의 사업비 지원 받아 
  
 충남대학교가 지역혁신특성화 시범사업 주관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산업자원부가 2일 발표한 「지역혁신특성화 시범사업」선정결과에 따르면, 충남대학교는 대전지역에서 「대전권 물류유통 혁신클러스터 구축」이, 충남지역에서는 「BT·IT기술을 활용한 우수 농특산물 생산 및 고부가가치 창출 시스템 구축」 등의 주관대학으로 선정됨으로써 3년 동안 총 110억원 이상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총 65억3천7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 충남대학교의 「대전권 물류유통 혁신클러스터 구축사업」(총괄책임자 : 화학과 이계호 교수)은 기반사업으로 물류유통 혁신기반 조성을 위한 DB 및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나아가 대전지역 물류유통혁신을 위한 인력 네트워크는 물론 대덕밸리 물류유통 혁신네트워크도 구축하게 된다. 
  
 물류유통 혁신기반 조성을 위한 DB 및 산·학·연·관 네트워크 사업으로 대전지역 물류관련 실태조사 및 관련 공공/민간기관 정보DB를 구축하게 되며, 물류유통관련 인력 양성과 혁신클러스터 구축 및 지속화를 위해 공공/민간기관 전문인력 풀(Pool)을 구축함으로써 1,000명의 관련 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50개 업체 생산자와 연계하게 된다. 또한 산·학·연·관 온라인 전산망을 구축함으로써 물류정보화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이번 시범사업으로 친환경 기능성 농수축산물 품질인증 및 평가사업과 바이오 물류유통시스템 구축 및 운영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친환경 기능성 농수축산물 품질인증 및 평가사업은 안전성 평가 전문기관 및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농산물의 신속한 안전성 검증 및 ISO 규격 전문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또한, 바이오 물류유통시스템 구축 및 운영사업은 친환경 바이오 물류유통 실태조사 분석을 토대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주민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친환경 바이오 농산물 서비스산업을 육성함으로써 노은물류유통센터의 친환경농산물의 매출을 20% 이상 증가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류유통 혁신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대전지역의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혁신 잠재력을 활용하여 지역발전을 가속화시키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적이다. 
  
 더 나아가 구축된 물류유통 혁신시스템을 이용하여 노은동 농수산물시장을 친환경 농산물 유통센터로 특화하고, 이를 통해 대전지역 소비자뿐만 아니라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며, 일본 소비자들에게도 고부가가치 친환경 농산물을 수출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할 계획이다. 
  
 충남대학교가 52억여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 「BT·IT기술을 활용한 우수 농특산물 생산 및 고부가가치 창출 시스템 구축」(주관기관 : (재)충남농업테크노파크)은 당해연도에 AIGT 시스템 구축사업, 농산물 생산 및 가공 안전기술설정 모니터링 기술개발, 고품질 식품생산을 위한농산물 생산기?? 시뮬레이션 모델시스템 구축 및 지도교육 등의 사업을 전개한다. 
  
 (재)충남농업테크노파크가 추진하는 AIGT 시스템 구축사업은 소비자가 농산물의 생산 및 가공과정을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구매한 농산물 및 식품생산 과정 역추적 시스템 및 소비자의 흥미와 신뢰구축을 위한 사이버 원격재배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아가 재배·가공·유통과정에 대한 정보 자동입력 시스템, 그리고 원격제어 및 지도교육 및 안전인증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농산물 재배 및 가공에 관련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된다. 
  
 농산물 생산 및 가공 안전기술설정 모니터링 기술개발 사업은 생산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환경친화형 기능성 작물 신소재 개발기술인 GMO안전성 평가 및 유전자 분석 기술 개발, 선정작목 시비 및 영양원소 이용도를 높이고 토양미세환경 요인 평가 기술을 개발하는 청정생산환경 종합관리 기술개발, 병충해관리시스템(IPM) 기술개발, 식품안전성 평가 기술개발, 생산자 유해요소 제거기술 개발, 고유브랜드화를 위한 포장재 및 마케팅 전략개발, 생태환경평가 등의 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고품질 식품생산을 위한농산물 생산기술 시뮬레이션 모델시스템 구축 및 지도교육 사업은 품종·시비·토양관리·병충해 관리 및 가공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고품질 농산물 및 식품생산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농산물 재배 및 식품생산 관련 전문인력은 물론 품질평가 및 생산자 지도전문인력, 농산물 품질관리사, AIGT 관리기술 교육이수자 등의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2004. 8. 3>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