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마을사연구단 기초학문육성과제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088
  • 첨부파일
내용보기
매년 2억8천여만원 3년간 지원  
충청지역 마을사 연구수준 한단계 발전 기대 
  
 충남대 충청문화연구소 마을사연구단(연구책임자 : 국사학과 박찬승 교수)이 「충남지역 마을공동체의 생애와 정체성」이라는 과제로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2004년도 기초학문육성 인문사회분야 중형과제에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충청문화연구소 마을사연구단은 오는 9월 1일부터 2007년 8월 31일까지 3년 동안 매년 2억8천여만원씩 지원을 받아 마을사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마을사연구단은 이번 지원사업 선정을 계기로 마을사 연구분야에서 호남이나 영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연구수준을 한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연구단은 충남지역의 마을 가운데 유형별로 대표적인 마을 9개를 선정하여, 이들 마을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을 중시하는 한편으로 인문사회과학의 여러 분야 전공자들과의 학제간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연구단은 이번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①마을공동체의 형성으로부터 해체까지의 생애 분석 ②마을 구성원의 생업과 생산기술의 변화 고찰 ③마을의 문화적 정체성 추적 ④마을의 공동체적 성격과 그 내부의 權力構造 파악 ⑤해당 마을공동체와 다른 마을공동체와의 관계 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게 된다. 
  
 연구단은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9권의 마을연구서를 펴냄과 아울러 해당 마을에 대한 마을조사를 통하여 9권의 「마을지」도 펴내게 된다. 
  
 이번 마을사연구단의 마을에 대한 종합적 연구는 한국인의 생활상과 전통문화를 복원하는 것은 물론 한국에서의 마을사 연구의 이론과 방법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마을사연구단의 연구대상마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연기군 동면 송룡리 (1차년도) ▲아산시 선장면 군덕리 ( 〃 )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 〃 )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2차년도) ▲당진군 합덕읍 합덕리 ( 〃 )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 ( 〃 )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3차년도)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 〃 ) ▲대전광역시 대덕구 송촌동( 〃 ) <2004. 8. 10>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