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10일, 고건 전 총리 초청 강연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1 12:10:00
  • 조회수1401
  • 첨부파일
내용보기

‘희망한국을 위한 창조적 실용주의’ 주제로


 충남대학교가 고건 전 국무총리를 초청하여 실용주의 리더십 강연회를 갖는다.

 충남대는 5월 10일(수) 오후 5시 30분부터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고건 전 국무총리를 연사로 초청해 ‘희망한국(Great Korea)을 위한 창조적 실용주의’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한다. 

 고건 전 총리는 미리 배포한 발표 자료를 통해 “우리 사회가 처한 정치 리더십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이념의 미혹에서 벗어나 실사구시(實事求是)를 따르는 수밖에 없다”고 말하면서 “이념은 세상을 보는 안경이고, 하나의 안경만이 진리를 보여준다는 교조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실용주의를 강조한다. 

 고 전 총리는 또 “실사구시의 관점에서 미래 비전을 정립하고, 시대적 과제를 실행하는 리더십을 ‘창조적 실용주의 리더십’이며 부르고자 한다며, 관념보다 역사적 현실을 중시한다는 의미에서 ‘실용주의’이고 현실안주가 아니라 꿈을 가지고 미래를 열어간다는 의미에서 ‘창조적 실용주의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고 전 총리는 이어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국민과 동고동락하는 ‘동행(同行)’의 리더십(Lets go 리더십) ▲‘통합’의 리더십 ▲일로써 승부하는 ‘성과주의’ 리더십 ▲미래 대응적인 ‘혁신’의 리더십 ▲세계로 열린 ‘개방’ 리더십 ▲‘청렴’과 ‘신뢰’의 리더십을 강조한다.

 고 전 총리는 또, “충남대는 대덕 R&D 특구로 지정된 대덕연구?保熾? 대덕테크노밸리의 유일한 종합대학교이며, 바로 옆에는 정부대전청사와 삼군본부가 있을 뿐 아니라 조만간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조성된다”며, “우리는 ‘충남대학과 대덕밸리’가 ‘스탠포드대학과 실리콘밸리’처럼 발전되어 희망한국의 파이오니어가 되기를 바란다”며 충남대를 격려한다.

 충남대가 주최, 행정대학원 주관, 행정대학원총동문회가 후원하는 고건 전 국무총리 이번 초청특강은 공공기관의 간부급 공무원, 공사 간부급 임원, 지역 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행정대학원 관리자과정을 위한 강좌이지만 모든 학내 구성원과 지역의 인사, 일반 시민을 위해 청강의 범위를 넓혔다. 

 행정대학원 관리자과정에는 그 동안 박병석 의원, 이상민 의원, 피닉스리더십센터 김동수 대표, 작가 신달자씨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펼쳐왔으며 앞으로 김동길 태평양시대위원회 위원장, 시테크 전문가인 윤은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부총장 등의 특강을 계획하고 있다. 

 

<2006. 5. 9>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