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인문학포럼, 세상과 ‘소통’한다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9-22 12:09:00
  • 조회수1237
  • 첨부파일
내용보기

가수 이적, 시인 안도현, 정진홍 교수 등 연사 초청

‘인문학, 세상과 소통하다’ 주제로

 

 

충남대학교 대전인문학포럼이 ‘소통’을 주제로 2학기 강연의 문을 연다.


인문학 포럼은 2008년 2학기를 맞이하여 ‘인문학, 세상과 소통하다’를 주제로 5회에 걸쳐 무료 강연을 펼친다. 이번 강연에는 가수 이적, 시인 안도현, 종교학자 정진홍, 방송인 전기현, 서울대 장회익 명예교수가 연사로 참여한다.


2학기 첫 강연인 9월 23일(화)에는 서울대 명예교수인 장회익 교수가 ‘생명을 바로 안다는 것’을 주제로 인문학 포럼의 문을 연다.


인문학 포럼은 9월 23일부터 격주로 매주 화요일 오후 2시 충남대 인문대학 문원강당에서 진행되며 충남대 구성원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된다.


한편, 충남대는 한국학술진흥재단이 인문학 활성화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인문 주간’의 주관대학으로 선정돼 10월 6일부터 12일까지 ‘인문학, 일상으로의 여행’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충남대는 일주일간의 일정 동안 충남대 캠퍼스 및 대전시내 일원에서 인문학 강좌, 시가 흐르는 지하철, 금강유역 역사 문화 탐방, 백마 백일장, 셰익스피어의 연극 공연, 인문학 강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충남대 인문대학 김두정 학장은 “인문학은 삶의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현상들을 성찰하는 학문임에도 어려운 탐구 영역으로 여겨진 것이 사실”이라며 “인문학 포럼을 통해 인문학이 시민대중과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대 인문학포럼 강연 일정


□ 42회, 9월 23일(화) : ‘생명을 바로 안다는 것’ (장회익, 서울대 명예교수)

: 서울대 물리학과 교수, 녹색대학 총장과 한성학원 이사장 등 역임. 학문적 관심 분야로 물리학 이외에 과학이론의 구조와 성격, 생명문제, 동서학문의 비교연구 등이 있다. 한국출판문화상(저술분야), 심산상, 한국 과학기술도서상 등 수상. 저서로 <과학과 메타과학>, <삶과 온생명>, <이분법을 넘어서>, <공부도둑>등이 있다.


□ 43회 10월 7일(화) : ‘감정이입의 힘’ (안도현, 시인)

: 등단 이래 전통 서정시의 기법에 역사의식과 현실감각을 도입하는 시의 세계를 열어가고 있다. 주요저서로 <서울로 가는 전봉준>, <외롭고 높고 쓸쓸한>, 어른을 위한 동화로 <연어> 등이 있고 산문집으로 <외로운 때는 외로워 하자>, <사람> 등이 있다. 제1회 <시와 시학> 젊은 시인상, 제13회 소월시문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현재 우석대 교수로 재직중이다.


□ 44회 10월 21일(화) : ‘음악과 문화-월드뮤직을 중심으로’ (전기현, 방송인)

: 프랑스 파리 제7대학 영화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 EBS FM <세계음악기행>을 진행했고, 현재 아리랑 국제방송국의 라디오 프로듀서이자 KBS 클래식 FM <세상의 모든 음악>의 진행을 맡고 있다.


□ 45회 11월 18일(화) : ‘하늘과 순수와 상상-종교이야기’ (정진홍, 종교학자)

: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 한림대 특임교수, 현재이화여대 석좌교수. 저서로 <종교학 서설>, <종교문화의 이해>, <M. 엘리아데-종교와 신화>, <만남, 죽음과의 만남>, 시집으로 <마당에는 때로 은빛 꽃이 핀다> 등이 있다.


□ 46회 12월 2일(화) : ‘한국에서 대중 음악가로 살아가기’ (이적, 가수)

: 1974년생, 서울대 사회학과 졸업. 1995년 그룹 패닉으로 데뷔, 카니발 긱스, 그리고 솔로로 10장의 음반 발표. <달팽이>, <왼손잡이>, <내 낡은 서랍 속의 바다>, <하늘을 달리다>, <다행이다> 등의 히트곡으로 음악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싱어 송 라이터로 인정받음. 2005년 소설집 <지문사냥꾼> 출간. 2008년 솔로 3집 <나무로 만든 노래>로 한국대중음악상 4개 부문 수상. 현재 SBS 파워 FM <이적의 텐텐 클럽> 진행


□ 문의: 대전인문학포럼 042) 821-6955~6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