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금융위기와 금융산업’ 세미나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9-02-25 12:02:00
  • 조회수915
  • 첨부파일
내용보기

2월 25일(수),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주최

 

 


 충청권 경영.경제분야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오고 있는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소장: 배진한 교수)가 2월 25일, 오후 2시부터 경상대 320호실에서 ‘금융위기와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에서 비롯된 전 세계적인 심각한 금융위기의 내용을 진단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 금융산업이 지향해야 할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기 위해 관심 있는 산업현장 종사자, 관련 전문가 및 연구자들의 의견교환 및 토론의 장으로 마련된다.


 ‘금융위기와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3가지 연구결과가 발표되는데, 첫째 발제자로 충남대 조대우 교수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우리나라의 역내.외 금융 대응전략’의 주제 발제를 통해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각국 정책노력들의 현황을 분석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 지적과 개선방향을 제안한다.

 조대우 교수는 ①통합적 금융감독을 위한 국내외 협력 필요, ②시장의 장점과 중요성을 포기하려는 오류들에 대한 경계, ③글로벌 금융위기시기를 계기로 세계통화제도, 환율제도, IMF에 대한 개편, 글로벌 금융위기 게임규칙 제정, 세계적인 금융중심지 확보 등을 위한 새로운 행보 기대, 그리고 ④국가차원의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금융 전문인력 양성시스템의 절실함 등을 강조한다.


 두 번째 발제자로 한국금융연구원 이윤석 연구위원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과 정책과제’의 발제를 통해 미국발 금융위기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방향들을 제시한다.

 이윤석 연구위원은 금융위기는 저금리에 따른 유동성 확대, 모기지회사의 과당경쟁에 따른 방만한 대출, 과도한 레버리지, 금융감독 및 규제의 미흡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한 것으로 진단하고, 이것이 세계경제 둔화와 더불어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 확산, 외화차입여건 악화 등을 통해 다시 국내경기를 심각하게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이에 대한 중요한 정책과제로는 중소기업대출 부실 방지, 가계대출 부실 방지, 은행자본확충펀드 조성, 저축은행 건전화 방안, 외화유동성을 포함하여 유동성 경색 완화노력 등을 설득력 있게 제안하고 있다.


 이어 한국증권연구원의 신보성 연구위원은 ‘자본시장통합법 시행과 자본시장 규제’의 주제발제를 통해 최근 시행되기에 이른 자본시장통합법의 내용과 그 예상효과를 소개한다.

 이 연구는 자본시장통합법은 요약하여 ①금융상품의 포괄주의의 도입, ②자본시장통합법에서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경우 동일한 규제를 적용하는 기능별 규율 체제의 도입, ③선물업 및 자산운용업 등 자본시장 관련 업무의 사내 겸영 허용, ④각종 투자자 보호규제의 강화 등의 특징을 소개하고 이 법의 시행과 관련, 향후 감독 당국의 전문적인 감독 역량 제고 등이 핵심적인 과제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제 발제에 이어 충남대 국제경영학과 강대석 교수와 경제학과 김원선 교수,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오동철 기획홍보팀장 등 지역의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에 참여한다.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학술세미나>


□ 학술세미나 개요

주제 : 금융위기와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발전방향

일시 : 2009. 2. 25(수) 14:00-17:10

장소 :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3층 320호실(멀티미디어 강의실)


□ 학술세미나 순서

14:00 - 14:20

 제1부 인사말, 축사

    인사말 : 경영경제연구소장

    축  사 : 충남대학교 총장


 제2부 주제발표 및 토론

    사 회 : 윤평식(충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14:20 - 13:10

    제1주제 : 글로벌 금융위기와 우리나라의 역내․외 금융 대응전략

              발표자 : 조대우(충남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

              토론자 : 강대석(충남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

15:30 - 17:10

    제2주제 :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과 정책과제

              발표자 : 이윤석(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토론자 : 김원선(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제3주제 : 자본시장통합법 시행과 자본시장 규제

              발표자 : 신보성(한국증권연구원 연구위원)

              토론자 : 오동철(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기획홍보팀장)


17:10 - 17:30  종합토론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