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식물 거점센터, 배추게놈 소재은행 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9-03-05 12:03:00
  • 조회수1032
  • 첨부파일
내용보기

전국 유일 거점센터, 소재은행 동시 선정



 충남대학교가 식물 거점센터와 한국배추게놈소재은행에 선정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월 2일, 분야별 거점센터 5개 및 소재은행 5개 등 총 10개 과제를 선정, 발표했다. 충남대는 유일하게 거점센터와 소재은행에 모두 선정됐다.


 충남대는 ‘식물 거점센터’와 ‘한국배추게놈소재은행’이 선정됐으며 임용표 교수가 두 기관의 수장을 맡고 있다.


 거점센터는 국가지정연구소재은행인 ‘거점은행’에서 역할과 규모에서 한 단계 높은 것으로 국가연구소재 중앙센터 산하에 식물거점센터를 비롯해 미생물, 융합물질, 동물, 인체유래검체 등 5개 거점센터가 운영된다.


 충남대는 2007년 9월부터 식물거점은행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에 식물 거점센터로 선정됐다. 식물거점센터는 한국배추게놈소재은행, 식물 DNA 은행, 인삼 유전자원 소재은행, 감귤육종소재은행, 한국 감자 육종 소재은행, 한약자원 향장소재은행, 천연물신약 표준화 소재은행 등 식물과 관련한 7개의 은행을 포괄하게 된다.


 개별 소재은행은 현재 33개가 운영 중에 있으며, 2009년 신규 사업에는 54개 과제가 지원한 가운데 총 5개 과제가 선정됐다.


 충남대는 2007년 7월부터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배추분자마커연구사업단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부터 5년간 한국배추게놈소재은행을 운영하게 된다.


 한국배추게놈소재은행에서는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배추 게놈 프로젝트 연구에 필요로 하는 종자, 세균인공염색체은행, 유전분석집단 등 국제적으로 인증된 표준소재를 공급하게 되며, 이러한 게놈 프로젝트를 통하여 얻어진 유전정보를 이용한 분자표지개발 및 유전자원 수집 및 분양을 통한 종묘회사의 육종 기술개발을 도와줌으로써 ‘배추 육종 기술의 과학화 도모’와 ‘맞춤형 우수 품종 개발’ 체계를 확립하게 된다.


 한편, 지난 1995년부터 시작된 ‘연구소재지원사업’은 주요 연구 활동에 필수적인 연구 소재의 확보, 관리, 활용 등을 통해 국가 기초과학 연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돼 왔으며, 올해는 29개 계속과제와 10개 신규과제에 총 42억원이 지원된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