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세계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표대학 jump! cnu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5035 / E-Mail : hongbo@cnu.ac.kr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선정

내용보기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선정 사진1

20억원 지원, 한국고전번역원 공동 ‘인공지능기반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 구축’ 수행 

육서심원 DB 제공으로 인공지능 기반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 구축 역할 기대

 

 

충남대가 정부가 지원하는 ‘2017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선정돼 육서심원 등 보존가치가 높은 지식자원의 디지털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최근(2월 6일), ‘2017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수행자로 충남대 도서관과 한국고전번역원의 ‘인공지능 기반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 구축’사업에 2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은 신기술 기반의 공공서비스 발굴을 통해 신기술의 수요창출 및 활용을 촉진하고, 보존가치가 높은 지식자원의 디지털화를 목적으로 2017년에 총16개의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충남대 도서관은 2011년과 2013년도 ‘국가DB구축 사업’으로 총 30책으로 구성된 육서심원(六書尋源) 중 9책(한자 215만자), 고서 59책(한자 165만자), 고문서 2,462종(한자 127만자)에 대한 디지털화 작업을 완료했으며, ‘기호유학 고문헌 통합정보시스템(http://giho.cnu.ac.kr)’을 통해 원문 이미지와 텍스트 서비스를 일반에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2017년에도 기호유학 관련 고서와 고문헌, 육서심원의 DB 구축을 이어나가는 동시에, 기존에 구축된 기호유학 고문헌 DB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 고전문헌 자동번역시스템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제공 될 계획이다. 

충남대 도서관은 육서심원과 함께 율곡 이이, 사계 김장생, 우암 송시열, 간재 전우 등 기호유학자 관련 고서 3만 8000책, 고문서 3만 여건 등에 대한 원문 이미지 및 원문 텍스트 디지털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육서심원 DB는 한자의 구성 원리와 다양한 용례를 밝힌 자전(字典) 자료로 고전문헌 번역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공구서(工具書)다. 고전문헌 번역은 전례(典例)와 고사(故事)를 인용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점이 많은 점을 고려할 때, 전고(典故)를 포함하고 있는 자전인 육서심원 DB가 인공지능 기반 자동번역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료로 제공이 되면 자동번역시스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육서심원은 권병훈(1864~1940) 선생이 충남 공주에 거주하며 저술한 한자 자전(字典)과 자학(字學)을 겸한 서적으로, 한자의 구성 원리와 법칙을 연구한 것이다. 이 책은 중국의 설문해자(說文解子)를 토대로 연역․보충․재해석․재정리․재편성하는 차원을 넘어서 육서(六書-상형류, 지사류, 회의류, 형성류, 전주류, 가차류)에 기초한 독자적인 원리와 방법에 의해 한자의 자형과 의미, 음운을 분석한 것이 특징이다. 

수편(首編, 2편)과 본편(本編, 27편), 보편(補編, 1편) 총 30편으로 구성된 육서심원은 1909년부터 39년까지 31년간 총 358종에 달하는 관련 서적을 참고해 저술한 것으로, 대상 한자 수는 중국의 강희자전(42,174자)이나 집운(53,525자)를 뛰어 넘는 7만여 자에 달한다. 

특히 전체 30책, 9496면에 실린 총 700여만자의 방대함은 세계 최대의 자전(字典)/자학(字學) 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육서심원󰡕이라는 책은 한국에서 만들었는데 전무후무한 대단한 책이다. 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문자서의 집대성이다”라고 한 둥쭤빈(董作賓)의 평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육서심원의 학술적 가치는 국내보다 오히려 중국․대만․일본 등 국외에서 더 높게 인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육서심원의 역사적․사료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발간 당시 30부만 출간된 점, 현재 남아 있는 원본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훼손될 우려가 높은 등사본이라는 점 등이 고려되어, 국가 DB 구축사업의 주요 구축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