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이은지 교수팀, ‘Nature Communications’ 논문 게재

내용보기
이은지 교수팀, ‘Nature Communications’ 논문 게재 사진1

UNIST와 공동 연구, 암세포 자살 시키는 새 항암 치료제 개발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이은지 교수팀(김인혜, 진선미 학생연구원)은 울산과학기술원(UNIST) 화학과 유자형,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곽상규 교수팀과 공동으로 암세포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합성 펩타이드 자기조립을 통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새로운 항암 치료제를 개발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판(6월 21일)에 발표됐다.

기존의 암 치료는 수술을 통해 암 조직을 제거한 뒤 화학약물을 투여하는 방식이지만 내성이 생기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동 연구팀은 '분자의 자기조립(self-assembly)'을 이용해 암세포를 없애는 새 치료법을 개발했는데, 암세포 내부에서 스스로 뭉친 분자들이 세포 내 에너지 공장으로 알려진 미토콘드리아를 망가뜨려 알려진 암세포가 사멸하도록 만든 것이다.

이은지 교수팀은 수백 수천개가 모여 만든 나노섬유가 미토콘드리아 막에 구멍을 뚫게 되어 미토콘드리아 안에 있던 단백질이 세포질로 나오면서 암세포가 사멸하는 과정을 투과전자현미경 나노기술을 통해 규명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