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방위산업선진화포럼.한국해양안보포럼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내용보기
방위산업선진화포럼.한국해양안보포럼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사진1

민·군·산·학·연 관련인사 200여명 참석


충남대학교 군사학부와 국방연구소, 한국해양안보포럼은 11월 29일, 대덕홀에서 ‘중국의 해군력 팽창과 미⋅중의 동아시아 해양패권경쟁’을 주제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세미나에서 유삼남 전 해양수산부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중국의 해양정책과 해군력 증강 그리고 공세적인 해양전략 구사가 남중국해와 아시아 전반에서 불안감을 유발하고 있고, 미중간의 해양패권 경쟁이 서해와 이어도 주변 해역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우리 스스로의 능력을 갖추고 중국과의 대화를 활성화하며 지역 내 다자 안보기구 설치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행된 주제발표에서 정호섭 전 해군참모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첫 번째 주제는 ‘중국의 해양전략과 해군력 증강’에 대하여 김덕기 교수(충남대 군사학부)가 발표했으며, 두 번째는 ‘중국의 남중국해 전략과 해군력 투사’로 이화여자대학교의 이춘근 교수가, 세 번째는 ‘동아시아에서 미중의 해양패건경쟁이 한국해군에 주는 함의’를 주제로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정삼만 박사가 발표했다. 이어, ‘시진핑의 새로운 강군꿈과 인도양진출’에 대해서는 한국군사문제연구원의 윤석준 박사가 발표했다.

이날 토론자 중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현역 해군소령이 참석해 한-인니 두 국가 보두 중국의 역내 해양패권 추구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도 평화로운 해양질서 구축을 위해 모든 국가들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