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충청문화연구소, ‘충청지역독립운동사 학술대회’ 개최

내용보기
충청문화연구소, ‘충청지역독립운동사 학술대회’ 개최 사진1

‘세종지역 독립운동과 독립운동가’ 주제

세종지역 항일투쟁의 역사와 인물 탐구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소장: 김방룡)가 12월 17일 오후 1시 30분, 세종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충청지역독립운동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충남대 충청문화연구소가 주최하고 세종특별자치시, 대전지방보훈청이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세종지역 독립운동과 독립운동가’를 주제로 세종에서 이뤄진 항일투쟁의 역사와 인물을 탐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독립운동사 전문 학자들의 주제발표로 이뤄지는 이번 학술대회는 교수, 연구원, 역사관장 등 총 5명의 학자가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민족문제연구소 심철기 연구원은 ‘세종지역 국권회복운동’을 주제로 임대수 의병장을 포함한 세종지역 의병 전쟁과 계몽운동의 의의를 밝힌다.

청운대학교 이양희 교수는 ‘세종지역 3.1운동과 일제의 탄압’을 주제로 세종지역 3.1운동의 특성과 일제의 탄압 상을 규명한다. 세종지역 만세운동과 일제의 탄압 상은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은 내용이다.

건국대학교 손염홍 교수는 ‘세종인의 국외독립운동’을 주제로 국외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한 세종인의 항일투쟁과 역사적 의의를 조명한다.

충북대학교 이성우 교수는 ‘일제강점기 세종인의 국내독립운동’을 주제로 세종지역 역사 문화적 특성을 바탕으로 전개된 1910년대 결성장씨 문중의 항일투쟁, 1920년대 사회운동과 비밀결사 등 세종인이 국내에서 전개한 독립운동의 특성을 규명한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박경목 관장은 ‘세종지역 독립운동 역사문화콘텐츠 연구’를 주제로 세종지역 독립 운동사를 활용한 체험 학습형 콘텐츠, 이야기콘텐츠 등 세종독립운동사를 역사문화 콘텐츠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박경목 관장의 발표는 독립 운동사를 전국 각지의 문화산업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충남대 충청문화연구소는 매년 충청지역 독립 운동사를 조명하고 독립 운동가를 발굴해 국가와 사회로부터 정당한 평가와 예우가 이뤄지도록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의 : 충청문화연구소, 821-6298 




페이지 관리자 |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