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충남대-네덜란드교육진흥원, 리빙랩 프로젝트 고도화 협약 체결

내용보기
충남대-네덜란드교육진흥원, 리빙랩 프로젝트 고도화 협약 체결 사진1

네덜란드 7개 실무중심대학과 리빙랩 분야 협력

시민.산업체 등 참여하는 리빙랩 방식 교과 과정 개편 사례 발표

 

충남대학교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단(단장 김동욱)은 1월 16일(현지시간), 네덜란드교육진흥원(Nuffic)과 대학 간 연구 협업과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리빙랩(Living Lab) 프로젝트 고도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네덜란드 7개의 실무중심대학(Aeres, Amsterdam, Windesheim, Hague, Hanze, Fontys, NHL Stenden)과 스마트에이징, 소셜 이노베이션, 스마트 시티, 커뮤니티 케어 분야 등 그 동안 수행해 온 리빙랩의 경험과 관심사를 서로 공유하고 함께 협력할 수 있게 됐다.

리빙랩(Livinglab)은 사회적 이슈를 연구하고 지역의 문제를 실수요자인 시민과 지자체, 기업, 대학이 함께 참여해 실제 현장에서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사회혁신 모델이다.

네덜란드 Nuffic 본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네덜란드 정부 연구재단 내 SIA가 실무중심대학의 지역 간 산학협력 권장을 위한 프로젝트 소개에 이어 한국과 네덜란드 각각 2개 대학이 리빙랩 사례가 이어졌다.

충남대LINC+ 사업단은 김동욱 단장의 사례 발표를 통해 지역혁신 주체로서 시민과 산업체 등이 참여하는 리빙랩 방식의 교과 과정 개편 등 봉사를 넘어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충남대의 준비 과정을 소개했으며, 충남대 등 국내 7개 대학과 네덜란드 7개 대학이 참가한 주제별 ‘리빙랩 매치메이킹’ 행사가 진행돼 향후 협력할 주제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

한편, Nuffic은 네덜란드 고등교육의 세계화를 위해 1952년 네덜란드 여왕에 의해 설립된 네덜란드 교육부 산하기관으로 세계 10여개의 사무소를 두고 있다. 한국지사는 2008년부터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에 사무소를 두고 운영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