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지역미래혁신을 위한 충남대-세종시 협력방안 모색

내용보기
지역미래혁신을 위한 충남대-세종시 협력방안 모색 사진1

제2회 Jump CNU 포럼(1부) 개최

 

충남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월 6일(목) 10시 30분, 대학본부 별관 1층 CNU Hall에서 제2회 ‘Jump CNU Forum’을 개최하고 지역미래혁신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지역미래혁신을 위한 충남대-세종시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는 약 40여 명의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세종연구원 김성표 세종연구실장이 발표를 맡아 세종시의 경제 및 산업 현황과 이슈를 중심으로 대학과 지역 간 협력을 논의했다. 이날 발표는 지난 1월, ‘지역 및 대학 교육혁신 협력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열린 ‘제1회 Jump CNU Forum’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됐다.

김성표 연구위원은 먼저 세종시 경제 산업현황을 설명하며,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서비스업 부문에서 취업자 수가 증가하고, 정보통신업, 교육서비스, 과학기술서비스 등 분야에서 사업체수가 늘어나고 있는 세종시의 지역경제 일반 동향을 소개했다. 또, 과학기술 관련 연구개발비 규모와 등록 특허, 연구기관 및 시설 등이 증가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이어, 세종시 주요 이슈를 소개하며 행정수도 완성, 스마트도시 구축, 균형발전 모범도시 등을 완성하기 위한 2020년 주요업무 계획, 행정수도 기능강화를 위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및 대통령집무실 설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시티, IT, 자율주행차 추진 현황, 서비스 산업 육성 계획과 광역권 연계 협력 전략 등을 전달했다.

또, 지식창출과 지역혁신을 위해 필요한 문제를 살피고, 폴 로머(Paul Romer). 리처드 플로리다(Richard Florida)와 같은 저명한 경제학자 등이 제안한 지역혁신과 지식혁신을 위한 논의를 소개하며, 지식과 혁신 시스템 구축에 대학과 지역의 유기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선 논의를 바탕으로 김성표 연구위원은 지역미래혁신을 위한 대학과 지역 간 협력방안을 제언했다. 대학이 민.관.학.연과 협력해 대학 고유 기능인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맞춤형 교육 시스템으로 혁신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디지털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허브로 역할을 하는 동시에, 도시와 지역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리빙랩으로, 오픈캠퍼스로 거듭나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지는 자유토론에서 정책연구단 성재욱 박사는 “앞으로 구축될 세종시의 공동캠퍼스가 기존 고려대 세종캠퍼스, 홍익대 세종캠퍼스 등과 차별되는 부분은 무엇이며, 대학 간 기능분담에 대한 조율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물었다. 

김성표 연구위원은 “역할에 대한 조율은 행복청과 대전세종연구원이 지속해서 고민해나갈 부분이며, 대학이 갖는 특성을 잘 활용하면 조율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면서 ”공동캠퍼스 입주 및 교육기관 입주는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기능하는 동력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는 혁신플랫폼 거점국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각종 포럼 개최와 교육과정 연계 등을 통한 지역사회혁신과 지자체와의 협력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지역혁신형(RIS)사업 선정에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