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충남대출판문화원, 『새로운 패러다임의 군사교리』 진중문고 선정

내용보기
충남대출판문화원, 『새로운 패러다임의 군사교리』 진중문고 선정 사진1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원장 백미현)이 발간한 군사학총서 중 하나인 『‘새로운 패러다임의 군사교리』(안재봉, 2019)가 2020년 1/4분기 국방부 진중문고에 선정됐다.

‘진중문고’는 국군 장병들의 정서 함양과 고양 증진 및 건전한 국가관 확립을 위해 매 분기마다 선정하는 도서로 2020년 1/4분기에는 총 21편의 도서가 선정됐다.

진중문고 선정은 1단계 베스트셀러 순위 반영, 2단계 외부 전문가 추천에 이어 ‘정훈·문화자료 심의위원회’의 심의까지 총 3단계의 까다로운 심사 과정을 거친다. 진중문고에 선정되면 1종당 약 1만 2천여 권이 군 부대에 배포돼 장병들의 필독서로 활용된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군사교리』의 저자 안재봉은 1982년 소위로 임관해 F-4D 전투기 후방석 조종사, 공군전투발전단 전쟁연구실 교리담당, 공군본부, 합동참모본부 등에서 공군교리, 합동교리, 공군전략 및 합동전략기획 등 군사교리 발전과 전략기획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했으며, 충남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은 걸프전쟁 이후 치러진 현대전의 수행 원리와 1990년 이후 연구를 거듭한 끝에 1997년 최초로 제정돼 세 차례 개정된 우리 군의 군사기본교리를 심도 있게 분석해 미국, 영국, 중국 등 주요 국가의 군사교리와 군사전략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미래 한반도 안보환경에 부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군사교리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국방개혁 2.0」의 기본전투개념을 중심으로 현존 위협인 북한뿐만 아니라 미래 잠재적 위협과 비군사적 위협, 초국가적 위협에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군사교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 맞는 미래 군사력의 건설방향과 군인으로서의 소명의식을 한국군의 윤리관으로 정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