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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위원회 회의결과에 따른 결정사항 안내(23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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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코로나19 주요 조치사항(홈페이지 안내용)

 

2020. 7. 20. 기준

구분

주요 조치사항(누적)

관련 부서(042-821-)

학사일정

변경

(3.16. 개강)

- 개강 2주 연기(3.2.3.16.)

- 개강 후 재택(비대면)수업 실시 기간 추가 연장

: (기존) 3.16.~4.26. (변경) 2020학년도 1학기 말까지 재택수업 연장(조기 종료시 1주일 전 공지)

: 사이버캠퍼스(LMS)활용 수업(동영상, 실시간 화상강의 등)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하여 참여 인원 10명 이내로 관리할 경우 학생 동의 및 학사지원과 승인으로 소규모 대면수업 승인('20.4.20.~)

: 종강일 이후 추가 보강 기간 지정 운영(추가 보강기간: ‘20. 6. 19. ~ 7. 2. 2주간)

1학기 성적 확인 기간 및 하기 계절학기 기간 2주 연장

: 1학기 성적 발표 일정(’20. 7. 8. ’20. 7. 22.)

: 하기 계절학기 일정( ‘20. 6. 19. ~ 7. 9. ‘20. 7. 3.~7. 23. 3주간)

- 중간시험 실시 여부 및 방법은 담당 교원 재량으로 결정

- 기말시험은 6.12.()~6.18.()까지(당초 기말시험 기간) 대면 평가를 원칙으로 함(추후 변동 가능)

- 상대평가 과목에 한하여 완화된 상대평가(A등급 50% 이하) 적용

5. 20.() 39차 비대위결정 제한적 대면수업 추가 허용 불가

- 평생교육원 개강 허용

1단계: 520일 학점은행제 및 협약과정 허용

2단계: 526일 평생교육원 교양 및 자격과정 등 개강 허용
- 한국어교육원 5.20.() - 5.21.() 한국어 정규과정 대면 기말고사 시행 허용

교육대학원 2020년 제1학기 계절제 집중학기 수업방식 변경() 원안통과

: 교무처 등과 협의하여 학사계획 수립

: 제한적 대면수업실시 시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2020학년도 제1학기 계절학기 운영계획() 원안 승인

: 재택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학사지원과에서 계획 수립하여 안내

- 대면수업 승인 사항

: 대면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교과목은 방역 및 거리제한 등 안전조치 계획 수립 후 대면수업 승인

: (승인 사항) 학생 동의 및 수업 참여 인원은 제한 없음

: 재택수업과 병행 가능

- 시험평가

: 시험은 대면(출석) 평가가 원칙이나 대면(출석) 이외의 방식(교원 재량)의 평가 가능

: 상대평가 교과목에 대해 완화된 상대평가 비율 적용(A등급 50% 이하)

: 출입자 확인 등을 위한 QR코드 개발 확정(정보화본부)

- 교육연수원 2020학년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개설 여부 검토() 원안통과

: 생활관 및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시행

: 발열체크, 2m간격유지, 적정인원으로 수업진행 등 방역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LINC+사업단 방학 중 대면교육과정 시행 원안 통과

: 교육일정 및 장소: 7. 30. - 8. 21., 공대1호관 338호 강의실

: 교육인원: 30명 정도

발열측정, 마스크착용, 강의실내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 2020학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전형 구술고사 시행 원안 통과

: 2020. 7.1.() 시행 72개학과 400

발열측, 마스크착용, 강의실내 거리두기, 화상면접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독일문화원 방학 중 대면수업 승인

: 2020. 7. 1. - 8. 28. 인원: 8명 이내

: 국제교류본부 및 독일어문화원 협의하여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법학전문대학원 대면 시험 및 특강 조건부 통과

: 발열측정, 마스크착용, 강의실 내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 향후 대전지역 심각단계 격상 등 상황 악화 시 특강인원 및 특강 횟수를 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음

- 2020학년도 제2학기 수업 및 시험운영 계획()

: 2학기 수업 및 시험 운영 계획()을 학사지원과에서 전 기관 안내 예정

주요 내용

· 원칙: 2020학년도 제2학기 재택수업 운영

· 수업 방식: 비대면수업(동영상 콘텐츠, 실시간 화상강의 등),
제한적 대면수업(학부 실험실습실기 수업, 대학원(전문특수 포함)수업)

· 시험 운영: 시험은 대면(출석) 평가이나 교원 재량으로 비대면 평가도 가능

- 한국어능력 시험 시행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일시: 2020. 7. 12.() 장소: 백마교양교육원 인원: 1,079

: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험 실시(문진표 필히 확인)

- 정보보호 교육센터 대면수업 허용 원안통과(정보화본부)

: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험 실시(문진표 필히 확인)

20209월 대단위 교육(CPO교육, 개인정보보호 신규자)을 대면으로 실시할 경우 별도계획 수립하여 비상대책위원회 승인 요청

- 독일문화원 주관 독일어능력 시험 시행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일시 : 2020. 7. 24.(), 7. 28.(), 7. 30.(), 7. 31.() 4회 실시

: 장소 : 자연과학대학 2호관 인원: 25/회 정도

- 2020학년도 하반기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계획()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운영기간: 2020. 9. 7. 2021. 2. 5.

: 운영조건: 수강인원 15명 이하, 수강인원의 250% 이상 수용가능한 강의실 확보, 대면(2),비대면(3) 수업 병행

공통사항: 건물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1.5M이상) 마스크착용 등 코로나-19 대응매뉴얼 및 시험 방역 관(리지침 등 준수(문진표 필히 확인)

- 법학적성시험(LEET) 시행 원안통과(입학본부)

: 일시 및 장소: 2020. 7. 19.(), 07:50 17:00, 인문대학, 482

: 건물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1.5M이상) 마스크용등 코로나-19 대응매뉴얼 및 시험 방역 관리지침 등 준수(문진표 필히 확인)

- 단계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대면수업 운영 계획 승인

구분

단계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2단계

3단계

2학기 수업

기본 원칙

재택수업

제한적 대면수업*

*코로나19 대응 2020학년도 제2학기 수업 및 시험 운영 계획에 따름

전면 재택수업

대면수업

추가 승인

현 승인 조건을 준수하는 경우 추가 승인

추가 승인 없음

대면수업

승인 과목

수업 운영

코로나19 방역 관리를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대학 자율 운영

대면수업 승인 조건대로 수업 운영

대면수업 축소 또는 운영 중단

(비대면수업 전환)

 

학사지원과(5041)

평생교육원(7080)
한국어교육원(8817)

교육대학원(5251)

LINC+사업단(8726)

입학과(8058)

국제교류본부(7084)

법전원(8515)

정보화본부(7924)

다중집합장소

관리

- 5.18.()부터 도서관 열람실 단계적 개방 허용(칸막이형 열람실만 개방 허용) 추후 협의

자체 개방계획 및 방역계획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수립 후 비상대책위원회 승인을 받아 시행

- 과제도서실, 강의실, 실험실, 회의실 등 다수가 모이는 장소 임시 폐쇄

: 출입시 발열체크, 출입관리대장 등 방역 관리 철저

일부 대면수업 시(4.20.~) 건물별 출입구에서 발열체크

박물관 및 자연사박물관 5.18.() 이후 자율적으로 개관 결정

- 운동부 학생 일부 허용

1단계: 테니스, 육상, 볼링, 요트 5.21.()부터 훈련 허용

2단계: 태권도, 체조, 핸드볼, 배구 훈련 허용은 추후 협의

체육시설개방

1단계: 테니스장(체육관 쪽 6) 및 골프연습장 개방 허용

학생 및 스포츠교실 수강생에게 5.26.()부터 평일 09:00-18:00 이용 허용

- 체육시설 개방 조건부 승인

: 골프학습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부터

- 변동사항 : 시간연장

: 풋살경기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부터

- 변동사항 : 신규개방

기말고사 기간 중 특이사항 발생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개방

법학전문대학원 열람실 5.20.())부터 3학년 학생에 대해 사용 허용

- 캠퍼스 전 건물 외부인 출입 통제

: 출입카드(교직원증, 학생증) 없이 출입 불가

- 학내식당 운영
: 점심시간 교대, 탄력 운영(11:30~14:00)

: 한 줄로 앉기(마주앉지 않기)
: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학내식당 내 가림막 설치

- 학내 긴급방역(2.10.~2.14.) 및 상시 방역

- 개인별 소모임(조각공원 등) 등 내·외부 활동 제한

과제도서실 개방(칸막이가 되어있는 열람실)

: 기말시험 전후 기간 중 단과대학()장 책임 하에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개방

: 사용계획 수립시 참조사항

· 개방시간은 근무시간 내로 개방(기관별 변경가능)

· 대각선으로 좌석배치(총 좌석의 1/2미만 인원만 입장)

· 마스크 착용필수, 전후 알콜등 소독제를 이용한 책상 소독, 손세정제 비치 및 주기적 환기 필수

· 발열체크 및 사용자대장 비치

출입자 확인 등을 위한 QR코드 개발 확정

: 공식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발

: 앱 사용 관련 안내 : 학생과

열화상카메라 사무국에서 10대 일괄구입, 관련대학 지원

: 기초교양원(1), 인문대학(1), 사회과학대학(1), 자연과학대학(2), 경상대학(1), 공과대학(2), 농업생명과학대학(1), 예술대학(1)

- 도서관 열람실 기말고사기간 개방시간 연장

: 평 일: 08:00 21:00 까지

: 토요일: 09:00 18:00 까지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다중이용시설(과제도서실 등) 추가개방은 추후 대전광역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코로나 확산상황을 고려하여 추후 협의

열화상카메라 추가 배정

: 대학본부(2), 의과대학(1), 간호대학(1), 법학전문대학원(1)

도서관(6015)

박물관(6042)

자연사박물관(5292)

체육진흥원(6133)

총무과(7102)

단과대학

정보화본부(7924)

유학생

관리

- 해외 유학생 관리

: 자율 자가격리(2), 11회 이상 모니터링

: 방역물품, 기초 생필품 제공

- 외국인 유학생 휴학 행정 지원

국제교류본부(7010)

학생생활관

운영

- 학생생활관 입소 일부 허용

: 4.20.()부터 실험, 실습, 실기 과목 대면수업 허용에 따른 일부 입소 허용계획수립

: 기말시험 관련 입소 희망자 입소 일정 결정(6.6.~ 6.7.)

기말시험 조기 입소 관련, 생활관에서 별도 기준 마련하여 시행

: 사전입사 허용

1단계: 5.19.() 연구조교, 근로학생, 실험실 출근, 교내 공식프로그램 참여자, 재외국민, 법전원 3학년생 등 생활관 입사 승인

2단계: 기말시험 정기입사 전까지(6.6.-6.7.) 사전 입사는 생활관에서 입사일정 계획을 수립하여 1200명 이내에서 사전입사 허용하고 사전입사 인원을 위원회에 보고

- 중국인 유학생 특별 관리동(1) 운영

- 이인구인재관 신규 희망자 입사허용 관련

: 이인구인재관 고시준비반(재학생, 졸업생) 입사 허용

학생생활관(6166)

구성원

건강관리 및 예방

- 학내 격리 공간 지정(51개 건물, 58개 공간)

: 의심환자 발생 시 격리공간에 보호

- 교직원 및 학생 코로나19 접촉자 및 확진자 모니터링

-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 PUSH/KAKAO/SMS 안내

- 학내 식당 출입 시 신분증 확인 및 발열 체크

코로나19 의심환자 이송용 차량지원

: 유성구보건소 신고 후 구급차 이송이 원칙, 불가할 경우 공용차량 이용하여 이송지원

학교 홈페이지 내 <코로나19 전용 게시판> 개설

코로나19 대응 관련, 전 구성원 행동 매뉴얼(2)” 안내(PUSH/KAKAO/SMS)

- 각 기관(부서) 건물별 엘리베이터 버튼 등에 항균(또는 보호)필름 부착

코로나19 점검반 상시 운영(1회 이상 실시)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사항 홈페이지 게시 외 E-Mail로도 별도 안내

- 기말고사 방역관련 근무 시간 내 직원 동원 관련

: 42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2020학년도 제1학기 기말고사 대면시험 시행관련 대학본부 및 부속기관 교직원(직원, 조교)은 학생안전도우미 편성 주관 기관의 주간 발열체크 등 방역에 적극 협조 하여야 함.(전교직원 안내)

(, 주간 근무시간은 학생안전도우미 미 신청직원도 대상이며 학생안전 도우미 인정 시간에서 미 인정)

- 코로나19 대응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발생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비상대책위원회 긴급대응팀에서 대응방안 결정한 후 비생대책위원회에 사후 보고

동선겹침 및 집단발병 연관성 등에 따른 선별검사 실시자 등교 여부

: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으나 감염 등을 고려, 담당 기관장 판단 하에 접촉 후 14일 이내 학교출입 자제 권고(재택근무 등 활용)

학생과(5064)

보건진료소(6070)

총무과(7102)

학사지원과(5041)

학생출입건물 발열체크 및 마스크착용 재안내

- 건물별 출입구 통제 및 단과대학()에서 방역계획 수립하여 시행

- 건물내부에서의 마스크 착용 철저(착용 안내표지판 부착: 미착용시 건물출입 불가)

- 건물출입구별 출입통제 및 준수사항 안내표지판 부착

- 출입자 대장 비치

- QR코드 관련 보고(QR코드 개발 완료)

: 사용방법 등 교직원 안내(문자, 웹메일 등)

: 총학생회에서 재학생에게 추가 안내

기말고사 기간 건물별 방역 철저히 시행

: 건물별 발열체크 계속 시행

: 본부 및 부속기관 직원은 건물별 방역계획에 적극적 협조

방학 중 건물별 출입구에서의 발열체크 및 출입자 통제 계속 시행안내

: 대학구성원 및 외부인 출입이 이루어지는 건물은 건물 출입구에서 근무시간 내 발열체크 및 출입통제 철저히 준수요망

: QR코드 활용한 출입 확인은 계속 시행(동선파악 용)

: 방학 중에 대학본부 및 부속기관 직원의 지원이 어려우므로, 소속 기관장이 방역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하여 건물 입구에서 발열체크 및 출입자 통제

: 기관 내 확진자, 자가격리자 및 유증상자 등 발생 시 충남대학교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시행

: 물 출입구 발열체크로 인한 근로(봉사) 장학생 등 활용관련 10시간/주 이내에서 활용(학생과 별도 안내 예정)

마스크, 장갑, 비말차단 안면마스크 등 개인보호구 착용, 안전교육 실시

건물별 발열체크 시행에 따른 방역용품(마스크, 온도체크 스티커) 지원

: 건물관리 기관별로 배정 예정(덴탈마스크 16,000/발열체크용스티커 200,000)

: 건물별 출입구 발열체크 근무자 지급용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철저

: 대학() 실험실습실 및 복도 등에서 마스크 미착용에 대하여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각 대학 및 기관에서는 반드시 공용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및 관리 철저 요망(방역지침 준수)

- 건물 출입 시 QR코드 체크 방법 재 안내

: 문진표(11) 작성 후 QR코드 체크

: QR코드는 건물 출입 시 마다 체크

전 기관(공통)

주요 행사

일정

- 2019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2.25.) 취소

- 2020학년도 입학식(2.28.) 취소

- 교원 정년 퇴임식(2.27.) 및 신임교수 임명장 수여식 취소

- 집단 행사(O.T ) 축소 및 자제

2020. 6. 4.() 기말고사 대비 단과대학() 교무 및 방역담당자 회의 개최

교무과(5021)

총무과(7102)

유관기관

협조

- 충남대-유성구보건소 핫라인 구축

- 대전시에서 방역물품(마스크, 손소독제, 소독약 등) 지원

- 궁동 및 대학 주변 방역 요청

유성구보건소

(611-5011, 5047)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든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대학 구성원 여러분들은 정부의 코로나19 관리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고 개인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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