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 2개 선정

내용보기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 2개 선정 사진1

“연구중심 대학으로의 변화 노력 결실”

나노공학연구소, 동물의과학연구소, 최대 9년간 총 63억 원 지원

 

충남대학교가 그 동안 연구중심대학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의 결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등이 지원하는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2개 연구소가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이공학 학술연구지원사업’은 국가 연구개발사업 성과의 핵심이 되는 대학의 학술·연구역량 강화를 목표로 ▲학문후속세대 양성 ▲대학 연구기반 구축 ▲학문 균형발전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충남대는 이번 ‘2021년 이공학 학술연구지원사업’ 중 우수한 이공분야 대학부설연구소를 선정해 대학 내 우수 연구성과 축적 및 우수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에 ▲동물의과학연구소(수의학과 이종수) ▲나노공학연구소(신소재공학과 윤순길) 등 2개 연구소가 신규 선정됐다.

올해 신규 대학중점연구소는 33개가 최종 선정됐으며, 연구소 당 최대 9년간 총 6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공과대학의 ‘나노공학 연구소(연구책임자 : 윤순길 교수)’는 ‘사물에너지용 융·복합 소재 개발연구’를 주제로 다양한 외부 자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다중 에너지 하베스터와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저장, 컨트롤할 수 있는 배터리를 결합함으로써 자체 에너지 생산과 관리가 가능한 사물에너지(Energy of Things, EoT)용 소재 및 통합 소자 시스템 개발할 예정이다. 해당 연구를 통해 공간과 시간적 제약을 극복한 전 지구적인 에너지 및 정보, 헬스케어, 전자제품에 활용 가능한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의과대학의 ‘동물의과학연구소(연구책임자: 이종수 교수)’는 국가적으로 막대한 피해와 위협을 주고 있는 동물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기초·기전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백신개발 등의 예방제제 개발연구를 통해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해당 연구는 재난형의 동물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국가적 위기 대응 역량 강화와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진숙 총장은 “충남대는 연구산학부총장제 신설, 연구처 신설과 같이 그 동안 연구중심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결실 중 하나로 이공학 학술연구지원사업에 2개 연구소가 선정됐다”며 “이 사업 선정을 계기로 학문후속 세대 양성과 대학 연구기반 구축 등 연구중심대학으로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