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의과학과-유기재료공학과 대학원생, 최상위 국제 학술지에 융복합 연구 성과 게재
- 작성자임민식
- 등록일2025-07-03 18:40:59
- 조회수290
- 파일
내용보기

학문 분야 상위 5%,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논문 게재
청각기관에 국소적 약물 전달 방법 개발
의과학과, 유기재료공학과 대학원생들이 학문 간 융복합 연구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거뒀다.
의과학과 박사과정 김성, 유기재료공학과 박사과정 레티푹, 석사과정 김윤영 학생의 공동연구 결과가 관련 학문 분야 상위 5%에 해당하는 ‘Chemical Engineering Journal’(IF: 13.2)에 최근 게재됐다.
이번 공동 연구는 청각기관에 국소적으로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에 유기재료공학과는 서방형 방출이 가능한 새로운 프로드럭(prodrug) 형태의 온도감응성 하이드로젤(써모젤) 제형을 개발하고, 의과학과는 이를 소음성 난청 동물모델에 적용해 안정적인 약물 전달과 청력 회복 효과를 검증했다.
특히, 공동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약물 방출 후 제형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가 분해돼 체외로 배출됨으로써 잔류물에 의한 부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이번 연구는 의과대학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와 공과대학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의 공동 지도로 진행됐으며, 수년간 이어져 온 학문 간 융합연구의 결실로 평가된다.
박용호 교수와 허강무 교수는 “첨단 소재 기술 개발과 실제 질환 실험동물 적용을 결합한 융복합 연구로, MD-Ph.D 간 협력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밝혔다.
한편, 박용호-허강무 교수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통해 의과학과 공학의 경계를 넘어선 융복합 혁신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