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정년퇴임식 개최(2월27일)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659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 이동수 교수 등 정년퇴임식 개최 
2월 27일 오전 10시 30분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 
이동수, 이재창, 신용협, 최신석, 이강용, 이기선 교수 등 6명 
  
충남대학교는 2월 27일(금) 오전 10시 30분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이광진 충남대 총장을 비롯한 학무위원, 가족, 학생 등이 참석하는 가운데 수학과 이동수 교수, 원예학과 이재창 교수, 국어국문학과 신용협 교수, 생물학과 최신석 교수, 법학부 이강용 교수, 물리학과 이기선 교수 등 6명에 대한 정년퇴임식을 개최한다.  
  
이날 정년퇴임식에서는 이동수·이재창 교수가 황조근정훈장을, 신용협·최신석 교수가 홍조근정훈장을, 이강용 교수가 근정포장을, 이기선 교수가 국무총리표창을 각각 수여받는다. 
  
이동수 교수는 수학의 대수학분야에 관한 연구와 저술활동을 통하여 16편의 저서와 40여 편의 학술논문을 집필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한수학회 재무이사 및 부회장, 충청수학회 회장, 한국수학교육학회 부회장과 제41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조직위원회 위원 및 재정위원장, 대전광역시 영재교육진흥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또한 문리과대학과 이과대학의 학생과장, 교무과장, 교육대학원 교학과장, 자연과학대학장, 충남대학교 영재교육원장 등의 보직을 두루 맡으며 학무제반에 공헌하였다. 
  
이재창 교수는 과수원예학을 전공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배 품종 "단배"를 육성하였고, 그 동안 83편의 논문과 16건의 연구보고서, 14?퓽? 저서를 통하여 한국의 과수산업 발전 및 학술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아울러 한국원예학회의 편집위원, 감사, 부회장,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이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미국원예학회, 일본원예학회, 국제원예학회 및 미국식물생장조절학회에서도 활동하였다. 
또한 농업과학연구소장, 교무처장, 농업생명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하면서 충남대학교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도 수행하였다. 
  
신용협교수는 한국현대시의 시정신 연구에 크게 관심을 가져 김소월, 한용운, 유치환, 신석정 등의 시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정지용, 이육사, 윤동주, 박두진, 조지훈, 이호우 등 한국의 현대시인을 연구하였으며, 『한국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현대 한국시 연구』 등 다수의 저서를 집필하였고, 『변명』, 『낙엽으로 돌아와서』 등 6권의 시집을 상재하였다. 
또한 교육대학원 교학과장, 국어국문학과장, 학술진흥재단 이사 등을 맡아 충남대학교 학사운영에도 기여하였다. 
  
최신석교수는 한국패류학회 회장, 한국육수학회 회장, 한국환경생물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생태학회 이사, 한국육수학회 편집위원장 등의 학술활동을 통하여 생물과학 및 자연환경분야의 연구 및 학회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또한 자연과학대학장, 환경문제연구소장, 생물학과장 등을 역임하면서 학무제반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이강용교수는 30여년간 법률상담소장, 학생생활관장, 법과대학장, 청룡관장 등을 거치며 충남대학교 법학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新商法講義』외 다수의 저서와 「有限會社法에 관한 硏究」등의 30여편의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학문적 연구와 교육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였다. 
또한 대외적으로 사법시험과 군무관시험, 행정고등고시, 공인회계사시험 출제위원, 충남도청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 대전광역시 행정심판위원, 대전변호사회 분쟁조정위원,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청심사 위원장 등을 맡아 사회봉사이념을 몸소 실천하면서 사회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고, 현재 한국상사법학회 회장으로서 우리나라의 상법학 연구에 크게 공헌하였다. 
  
이기선 교수는 고체물리학관련 논문 40여편을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발표하였으며, 교양 교재 등을 저술하여 교육에 활용하였다. 
또한 여러차례 선진국에서 꾸준한 해외연수 및 연구활동을 펼쳐 국내 반도체물리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한국 물리학회 평의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내외 학술단체에서 적극 활동해 왔다. <2004. 2. 27>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