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충남대 대덕R&D특구사업단 발족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113
  • 첨부파일
내용보기
벤처생태계 체제구축으로 인력양성, 경영기술, 문화 시설 지원

 

 대덕R&D특구법의 시행을 앞두고 대덕R&D특구의 연구기능과 생산기능을 결합해 생산성을 강화하고, 특구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충남대학교가 ‘대덕R&D특구사업단(단장 : 전기정보통신공학부 유관종 교수)’을 발족한다.

 충남대는 6월 21일(화) 오후 4시 30분, 산학연교육연구관 3층 강당에서 충남대학교 대덕R&D특구사업단 발족식과 현판식을 갖는다. 또, 열린우리당 권선택 의원의 특강도 있을 예정이다. 

 사업단은 대덕연구단지를 연구기능과 생산기능이 결합한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서 ‘대덕R&D특구 벤처생태계’라는 새로운 개념을 창출했다.

 즉, 학-연-산-관의 개방형 혁신네트워??(Open Innovation Network) 구축을 위해 인력양성, 경영기술, 문화시설 지원 등 3개 분야의 핵심요인(3-CORE : Human CORE, TechnoBiz CORE, Culture CORE)을 충남대가 공급하면서 연구개발, 사업화, 재투자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2015년까지 대덕R&D특구 혁신클러스터의 중심대학으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다. 

 Human CORE(인력 핵심)는 대덕R&D특구의 주체인 산-학-연-관의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대학을 개방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연구소 및 학교기업 운영, 창업과정과 함께 관리자 과정도 운영할 예정이며 연구기관 및 사업체 맞춤형 교육과 인턴십을 개설하는 등 전문 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TechnoBiz CORE(기술경영 핵심)는 기술, 경영, 법률의 통합지원이 가능한 네트워크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테크노비즈니스센터 및 혁신전략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연구소 운영, 학교 기업 창업을 위한 전략지원을 하는 동시에 기술, 경영, 법률 지원을 위한 테크노비즈니스팀을 운영한다. 또, 농업생명, 바이오, 신소재의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제를 마련하며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연구개발자와 기술수요자간의 정보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조를 마련한다.

  Culture CORE는 대덕R&D특구의 주체를 위해 교육, 문화, 복지 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춘다. 우선 거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국제문화 교류 지원 및 촉진을 ?㎸? 글로벌 커뮤니티센터를 운영한다. 또 연구중심 특수병원(암, 뇌질환 전문센터 등)과 U-Silver 센터를 운영하는 동시에 연구소, 대학, 벤처기업 종사자와 가족의 교육, 문화 복지를 위한 시설 및 환경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서 첨단기술의 지속적인 공급, 맞춤형 인력 양성, 전문경양 역량의 확보, 창업 및 보육 연건의 강화, 벤처금융의 활성화, 외국기업의 사업환경 조성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업단은 보고 있다. 특히, 대학을 중심으로 산-연-관의 기술, 정보, 인력의 교류와 협력, 만남의 장이 갖춰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관종 단장은 “대덕R&D특구가 연구기능과 생산기능을 결합한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대학을 개방하고 학-연-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며 “충남대는 대덕 R&D특구 벤처생태계의 한 주체로서 핵심 인력양성, 경영 및 법률 지원, 문화 및 복지 욕구 충족 등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2005. 6. 20>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