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원창환 교수 미국 방산기관으로부터 연구과제 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0-10 12:10:00
  • 조회수2041
  • 첨부파일
내용보기
미국 AMSRL로부터 6만 5천달러씩 3년간 지원

첨단 무기 소재인 텅스텐 나노분말 생산

 


 충남대학교 금속공학과 원창환 교수가 미국 방위산업기관으로부터 연간 6만 5천 달러의 연구 과제를 수주하는 이례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원창환 교수는 미국 최고의 방위산업 기관인 AMSRL(Armor Material Synthesis Research Laboratory : 무기재료연구시험소)로부터 첨단 무기에 사용되는 텅스텐 나노 분말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06년부터 3년간 매년 6만 5천 달러를 지원 받게 됐다.

 

 미국으로부터 당 연구실에서 제공된 텅스텐 나노분말의 평가결과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입증 미국 방위산업 기관이 자국이 아닌 외국의 연구진에 수주를 준 사례가 거의 없어 관련 분야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성과로 인정받고 있다.

 

 원 교수는 연구업적을 바탕으로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는 첨단재료들에 대한 나노분말 제조기술을 관련기업에 기술 이전하여 상품화에 착수하였고, 그 품질이 선진국 제품들보다 우수하다고 인정받아 수입 대체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기 개발된 30여종의 첨단소재들을 점차적으로 기술이전을 시도하여 지금까지 선진국 주도로 이루어지던 첨단소재들의 국산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원 교수는 현재 충남대학교 급속응고신소재연구소 소장으로 기능성 나노금속, 기능성 및 구조용 나노 세라믹분말제조에 대해 20여년 연구하여 국내외 전문학술지(SCI급)에 170여편의 논문게재, 400여 편의 논문 발표, 30여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세계적으로도 연구업적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원교수는 세계적 소재연구기관인 러시아ISMAN(Institute of Stuctural Macrokinetic and Materials Science)연구소와 10여 년 동안 국제 공동연구를 통하여 기술을 축적, 관련논문들을 발표하였고, 이를 근거로 2002년도에는 SHS(Self Propagating High Temperature Synthesis, 자전연소합성법) 세계학회 집행위원으로 임명받아 활발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여 오고 있다. <2005. 9. 14>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