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제1회 국립대학 혁신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6-11-08 12:11:00
  • 조회수1634
  • 첨부파일
내용보기

 

 

 

 

 

 

 

 

 

 

 

 

 

 

 

 

 

 

 

 

 

 

 

 교육인적자원부는 11월 7일(화) 오후 2시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400여명의 전국 국립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예선을 거쳐 선정된 충남대 "혁신인력개발 역량강화 프로젝트" 를 비롯하여 15개 대학의 혁신프로그램이 발표된 제1회 국립대학 혁신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우리 대학교는 이번 대회에서 혁신인력개발원 김정권 취업팀장이 "혁신인력개발 역량강화 프로젝트"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우리대학교는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에 있어서 학문단위 별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관련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혁신인력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는 기존에 있어 왔던 ‘Top-down"과 ‘Bottom-up" 방식의 혁신에서 진일보한 새로운 방식인 ‘Middle up & down" (MUD)방식의 혁신을 추진한 결과이다.


2005년 12월 전담조직으로 혁신인력개발원을 신설하였고, 새로운 인적자원 개발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로 인해 취업지원센터와 학생생활연구소, 그리고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의 통합에 따른 내부적인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였다. 이후 통합에 따른 갈등을 원만한 상호커뮤니케이션 증진으로 극복하였고,MUD 방식으로의 진화와 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다면적이고도 순환적인 혁신 사업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MUD 방식을 조직의 역량강화뿐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적극 응용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① 학생들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성공취업 커뮤니티의 적극적 운영, ② 충남대학교 특유의 직원역량강화 프로그램인 커리어 코치 양성의 현실화, ③ 저학년부터 단계별 진로프로그램인 Step-up Career시스템의 개발, ④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E-Learning을 통하여 진로지도를 할 수 있는 상시진로시스템의 구축, ⑤ 개인 중심의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조직 중심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승화시키는 마인드 역량강화 매트릭스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창조적이고도 현실적이며, 전략적이면서도 효율적이다.


이 결과 노동부 대학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선정대학, 여성가족부 국책사업 이행 기관 선정, 교육부 양성평등 우수대학 선정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룩하였다. 그리고 올 취업률 평가에서 전년 대비 5%의 성장을 이루었고, 대학원생 취업률은 전국 1위를 기록 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이유는 시대변화에 맞는 인력개발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아울러 MUD 방식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