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인문학포럼, 2학기 첫 강좌 시작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7-09-29 12:09:00
  • 조회수1744
  • 첨부파일
내용보기

이정우 철학아카데미 대표 ‘시뮬라크르와 현대문화’ 강좌를 시작으로

한술진흥재단으로부터 지원받아 인문학 주간 행사도 개최



 대중을 위한 무료 인문학 강좌를 지속적으로 펼치는 등 인문학 부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충남대학교 대전인문학포럼이 2학기 첫 강좌를 펼친다.


 충남대학교는 10월 2일(화) 오후 2시 인문대학 문원강당에서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 지성, 21세기를 논하다’를 주제로 제30회 인문학 포럼을 개최한다.


 2학기 강좌(30회)의 첫 문을 열게 되는 연사는 철학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온 철학아카데미 이정우 대표이다.


 이정우 대표는 ‘시뮬라르크와 현대문화’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이 대표는 서울대 공대 및 서울대 대학원 철학과 졸업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와 갈릴레오의 비교로 석사학위, 미셀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는 <라뮬라크르의 시대>, <기술과 운명> 등이 있고, 번역서로는 <지식의 고고학>, <푸코>와 <의미의 노리>, <들뢰즈> 등이 있다.


 충남대 대전인문학포럼은 지난 2005년 4월 첫 인문학 포럼을 개최한 이래 침체 분위기의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배가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지난 1학기에는 박노자, 김지하, 김탁환 등 유명 연사를 초청해 무료 강연을 펼쳐 매 강연마다 만석을 기록하면서 학내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 인문학계에 신선한 충격과 인문학 성공의 가능성을 던져 줬다.


 이번 학기에 개최되는 인문학 포럼은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 지성, 21세기를 논하다’(10월 2일~12월 4일, 격주 화요일 13:30~16:00)를 주제로 소설가 황석영, 역사학자 이이화, 철학가 이정우, 여성주의자 김신명숙 등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학기 강연도 무료이며, 대학 구성원과 지역주민 누구나에게나 개방돼 있다. 또 인문학 포럼의 활성화를 위해 강연이 끝난 뒤 참석자들과 방청객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온라인 카페(http://cafe.daum.net/mindupforum)도 운영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인문학 주간을 맞이해 한글날을 전후하는 10월 8일부터 13일까지 ‘인문학 새로운 길을 떠나다’를 주제로 다양한 인문학 관련 행사를 개최한다.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아 인문학의 열림과 소통을 위한 축제의 성격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청소년 대상 단편 영화 공모전, 인문학 강연, 시 포스터 전시, 백제 문화유적지 답사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특히, 한글날을 맞아 한국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대전시 지하철 전동차 내에 시 포스터를 전시하고, KAIST 시정곤 교수가 연사로 나와 ‘한국어가 사라진다면’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이와 함께 대전 인문학포럼과 문화아카데미 강연 시리즈도 이 기간에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김용완 인문대학장은 “인문학 포럼에 대한 관심과 높은 참여로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 지성, 21세기를 논하다’를 주제로 2학기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며 “교내 구성원은 물론 시민 여러분이 함께 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 문의 : 충남대 대전 인문학포럼 821-6955



□ 2007년도 2학기 대전인문학 포럼 강좌 프로그램

회차/날짜

연사

제목

비고

30회

10.2

이정우 (철학아카데미 대표)

시뮬라크르와 현대 문화

진행

31회

10.9

도종환(시인)

시는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가?

진행

32회

10.23

이이화 (역사학자)

한국사가 풀어야할 미래의 과제는 무엇인가

진행

33회

11.6

김신명숙 (페미니즘 활동가)

한국사회 가부장제와 양성평등한 미래

진행

34회

11.20

황대권 (생태공동체 운동가)

생태주의 시대의 인간과 영성

진행

35회

12.4

황석영 (소설가)

세계 속의 한국문학

진행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