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온누리한글, “사업화에 도전”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1-22 12:01:00
  • 조회수1978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 정원수 교수, 온누리 한글 예슬 창업 설명회

한글 자․모음 이용해 중국어 등 외국어 표기 가능


 

 한국어를 통해 전 세계 언어를 표기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해 내 화제가 됐던 충남대 정원수 교수가 창업으로 사업화에 나섰다.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정원수 교수는 1월 23일(수) 오후2시, 인문대학 문원강당에서 (주)온누리한글 예슬 창업 및 투자 설명회를 갖는다.

 

 정원수 교수는 한국언어문학회가 발행하는 ‘한국언어문학’ 제62집(2007년 9월, pp.145-181)에 ‘중국어의 한글 표기 방안 연구-성모체계를 중심으로’ 논문을 게재하며 한글을 이용한 중국어 표기법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정 교수가 고안한 ‘온누리한글’은 한글이 옆으로 풀어쓰기, 자음과 모음을 서로 결합시켜 음절 단위로 묶는 모아쓰기, 가로쓰기, 세로쓰기 모두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해 중국어와 일본어 등 대부분의 언어를 읽히는 대로 표기할 수 있다. 정 교수는 지난해 중국인 유학생 등 학생들에게 한글을 통한 중국어 표기법을 지도해 불과 서너시간 만에 중국어를 한글로 표기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정 교수는 이 표기방법을 ‘온누리한글’로 이름 짓고 특허를 출원해 심사 중에 있으며, 한자로 된 중국어 성경을 ‘온누리한글’로 표기하는 작업을 마치고 현재 출판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중국어 학습교재 편찬과 교육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충남대에서 국문과 학생들과 유학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을 교육해 현장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정원수 교수는 ‘온누리한글’의 대중화를 위해 가칭 ‘(주)온누리한글 예슬’을 설립하는데 까지 이르렀다.


 정 교수는 단순히 교육에만 그치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온누리한글 중국어 성경’ 편찬을 필두로 각종 중국어 학습서를 펴낼 예정이다. 또한 중국어 교육 프로그램, 인터넷을 이용한 e-러닝사업, 온누리한글을 이용한 중국어 음성인식 시스템 개발, 휴대전화 SMS용 문장 변환 프로그램 등의 개발을 통해 보다 쉬운 방법으로 중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 교수는 나아가 온누리한글이 몽골어, 인도어, 아랍어, 일본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 아시아권 언어와 소수민족의 언어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정원수 교수는 “한자를 많이 알지 못하는 학생과 일반인들이 중국어를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으로 ‘온누리한글’이 고안됐다”며 “한글이 IT공학 및 문화콘텐츠 개발과 연계된다는 점에서 ‘온누리한글’을 통해 한글과 한국어의 세계화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라 고 말했다.


 정 교수는 “쓰기와 읽기에 앞서 말하기를 먼저 배우는 것이 학습의 효율성과 수월성을 높이는 방법”이라며 “중국어 주요 단어 3천여개, 기본문장 5백여개를 온누리한글로 3개월 정도만 꾸준히 공부하면 중국어를 잘 쓰고 읽지는 못해도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