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임규 교수, 오메가-3가 간담도암 성장 억제 규명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3-18 12:03:00
  • 조회수1918
  • 첨부파일
내용보기

의과대학 임규 교수가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간암, 간담도암 뿐만 아니라 유방암 등의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요법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임규 교수는 오메가-3 다가불포화지방산(w-3 polyunsaturated fatty acid, 이하 오메가-3 지방산)이 간담도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이는 베타 카테닌(beta-catenin)의 분해를 촉진하여 wnt signaling을 차단하고 Cox-2 억제에 따른 PGE2 signaling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암 연구(Cancer Research)> 최근호에 게재됐으며, 미국의 "소화기학" 저널에도 투고됐다. 또한 4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미국 암학회(AACR)에서도 발표가 확정되는 등 국제적 주목을 받고 있다.


간담도암은 간담관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으며 치료제도 없는 실정이다.

 

임규 교수는 3종의 인체 간담도암세포주(CCLP1, HuCCT1, SG231)를 이용하여 오메가-3 지방산의 항암작용 유무 및 그 작용기전을 규명하였다.


먼저 오메가-3 지방산인 DHA(docosahexaenoic acid)와 EPA(eicosapentaenoic acid), 오메가-6 지방산인 AA(arachidonic acid)로 간담도암 세포를 처리했을 때 오메가-3 지방산인 DHA, EPA는 그 처리시간 및 용량에 비례하여 세포성장을 억제하였으나 오메가-6 지방산인 AA는 억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간담도암 세포성장 억제에 대한 오메가-3 지방산의 특이작용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간담도암 세포의 세포사멸을 억제하였는데 이는 PARP, caspases 등 세포사멸 인자의 검출로 확인되었다. DHA 및 EPA는 베타-카테닌(beta-catenin)이라고 알려져 있는 Wnt signaling에 중요한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하는데 이는 GSK3β의 활성이 감소되어 나타난 결과임을 면역침전법등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오메가-6 지방산인 AA로부터 Cox-2에 의해 PGE2가 생성되며 이는 염증반응, 암화과정 및 암세포 성장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대장암등 암조직에 Cox-2가 과발현되어 있음으로 염증 (inflammation)과 암도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임규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DHA가 AA로부터 PGE2를 생성하는 Cox-2의 활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PGE2를 분해시키는 효소인 PGDH (15-hydroxy prostaglandin dehydrogenase)의 활성을 증가시킴으로 체내 PGE2 농도를 감소시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DHA 등 오메가-3 지방산의 복용은 간담도암 세포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요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규 교수는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을 과량 생성하는 형질전환 쥐 (transgenic mice, Fat1 mice)를 이용하여 간세포암의 종양형성능을 실험했으며 실험용 쥐의 암세포가 2주일 후에는 완전히 사라져 전임상실험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은 간세포암에 대해 강력한 종양형성 억제능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간암, 간담도암 뿐만 아니라 유방암 등의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요법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임규 교수는 귀국 후 의대 생화학교실 본 연구실에서 현재 학술진흥재단 연구비로 유방암에 대한 오메가-3 지방산의 항암작용 기전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외 위암, 폐암, 췌장암, 대장암등 수종의 고형암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항암작용도 규명하고 있다.


이 중 유방암 및 췌장암에 대한 연구 결과는  2008년 4월 San Diego에서의 미국 암학회 연례학술대회에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형질전환 된 쥐를 이용해 파킨슨씨병 및 아쯔하이머 병에 관한 연구도 계획 중에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