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서동일 교수, 듀크대학 겸임교수 위촉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4-21 12:04:00
  • 조회수1687
  • 첨부파일
내용보기

듀크 대학과 학술 및 학생교류도 추진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부 서동일 교수가 미국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 환경대학원 겸임교수로 위촉되었다.  


 Duke 대학 환경대학원의 William Chameides 학장은 2008년 4월 18일 접수된 공식서한을 통해  Duke University 대학원 교수회의는 최근 서동일 교수를 2008년 1월 1일부터 2011 년 12월 31일 까지 겸임교수로 위촉하기로 의결하였다고 알려왔다.

 

 Duke 대학은 미국의 10대 명문에 속하는 대학으로서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 등에서 고루 인지도가 높으며 특히 의학 및 환경 분야에서 특히 지명도가 높은 학교이다.


 Duke 대학은 국립 및 주요 연구소들이 다수 연구하여 미국의 대덕연구단지라고 할 수 있는 RTP (Research Triangle Park)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미국의 주립대학으로는 가장 오래된 UNC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와 2008년 미국 내 공대에서 30위로 평가된 NCSU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등이 모두 30 분내의 거리에 인접하여 학점교류 등 상호협조체제가 잘 구축되어 있는 곳이다.

 

 이에 앞서 지난 2007년 11월에는 충남대학교의 강용 공과대학장과 Duke 대학은 환경대학원(Nicholas School of the Environment and Earth Sciences)의 William Chameides 학장은 양 대학의 환경공학, 환경과학, 환경정책, 수자원 관리 및 기타 제반환경관련 분야에 대하여 학생, 교수의 공동연구 및 교환프로그램에 대하여 협력할 것을 약속하는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양교간의 공식적인 협력체제가 구축되었음을 발표한 바 있다.

 

 서동일 교수는 2005년 여름부터 20006년 여름까지 Duke 대학에서 객원교수로 근무한 바 있으며 위 대학의 Ken Reckhow 교수와 Duke 대학 대학원의 수질모델링과목을 공동으로 강의하고 미국과 대한민국의 오염총량관리제에 관한 논문을 함께 발표한 바 있다. Ken Reckhow 교수는 미국의 오염총량관리제의 시행에 앞서 미국상원의 자문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2007년 3월 서동일 교수의 주선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국회에서 강연회를 가지는 등 활발한 교류를 수행하고 있다.

 

 서 교수는 금번 겸임교수 위촉으로 양교의 학술 및 인력 교류 사업에 더욱 효과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양교 및 양국의 환경공학기술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학술 및 학생교류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국제교류 위원회는 지난 4월 15일, 금년 여름 Duke 대학과의 학생교류 사업을 지원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