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유학연구소, 베트남 사회과학원철학원과 학술교류협정 체결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5-09 12:05:00
- 조회수1421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소장: 철학과 황의동 교수)가 베트남 사회과학원철학원(원장 : 팜 단 득)과 국내 최초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유학연구소는 지난 4월 28일 베트남 사회과학원철학원 회의실에서 학술교류협정을 맺고 양 연구기관의 학술공동연구, 학술자료 이용, 교수, 연구원의 상호방문, 학술대회 개최, 공동번역사업 등 광범한 학술교류에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협정은 충남대 유학연구소 측에서는 황의동 소장이, 사회과학원철학원 측에서는 팜 단 득 원장이 서명하였다.
사회과학원 철학원은 1962년에 설립되었으며, 베트남철학연구실 등 10개의 연구실을 운용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개방, 개혁에 대한 이념과 철학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기관이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한-베트남 국제학술대회가 <세계화시대의 한국-베트남철학>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유학연구소 측에서는 황의동 소장이 <한국에서의 동양철학>, 이종성 교수(철학과)가 <한국 도가의 맥락과 연구동향>, 김방룡 교수(철학과)가 <한국에서의 불교의 전개>를 발표하였고, 베트남 측에서는 응웬 따이뜨 교수의 <베트남에서의 유교의 유입과 전개, 발전>, 황 티 터 박사의 <베트남의 불교 연구동향과 문제점>, 쩐 응웬 비엣 교수의<베트남 철학사상에 관한 연구>, 레 티 란 박사의 <역사적 측면에서 본 베트남 철학 및 현존 문제들>이 발표되었다.
한편 유학연구소는 오는 7월 베트남 사회과학원 철학원 교수들을 초빙하여 국제학술대회를 갖고, 양 연구소간의 상호 협력과 우의를 다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