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대학, 몽골 국립대 교환학생교류 협정 체결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8-25 12:08:00
  • 조회수1577
  • 첨부파일
내용보기

 우리대학교가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대학 및 몽골 국립대학교와 협정을 체결했다.

 

 송용호 총장은 지난 8월 18일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국립대학(Novosibirsk State University)을 방문하여 Vladimir A. Sobyanin 총장과 교환학생 교류를 위한 세부협정을 체결했다.

 

 노보시비르스크대학은 1959년 전문 과학자 양성을 목적으로 러시아과학아카데미(RAS : Russian Academy of Science)의 시베리아 과학연구단지내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13개 분야(학과: 이공계 6개, 인문사회계 7개)에 교수 18,000여명, 학생 7,000여명으로 구성된 비교적 작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오늘날 러시아를 대표하는 최상위권 국립대학으로 성장했다.

 

 우리대학과는 지난 2002년 협정을 체결한 이후 무용학과와 해양학과를 중심으로 활발한 방문교류를 진행해 왔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매년 2명의 학생들을 상호 파견하며 교환학생에게는 각각 등록금을 면제하고 기숙사를 무료제공하기로 했다. 또 필요시 상대국 언어연수도 무료로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우리대학에서는 러시아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 또는 국어국문학과 3-4학년이나 대학원생 중에서 한국어 강좌 assistant 또는 강사로 internship 형태의 교환을 우선 실시하고, 노보시비르스크대학에서는 우선 한국어가 가능한 한국어과 학생 위주로 교환학생을 파견하게 된다.

 

 이에 앞서 지난  8월 7일에는 몽골 국립대학교와 복수학위 및 교환학생 협정을 체결했다.

 

 몽골 국립대학은 몽골을 대표하는 최고의 대학으로 지난 2003년 협정 체결후 컴퓨터를 기증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펼쳐 왔으며 염명배 국제교류원장이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학생교류에 관한 세부협정 체결을 마무리했다.

 

 1942년에 개교한 몽골국립대학은 수도 울람바토르에 위치하고 있으며 12,000여명의 학생과 600여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12개의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양교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매년 2명의 학생들을 상호 파견할 수 있게 되며, 교환학생에게는 각각 등록금 면제와 숙식을 제공하게 된다.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졸업학점의 1/2 이상을 소속대학에서 이수하고 나머지 졸업학점을 상대교에서 이수하면 두 대학의 졸업장을 각각 받는 것으로 주로 몽골국립대학에서 학생들이 복수학위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우리대학에서 몽골국립대학의 우수한 학생들을 많이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