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설립 승인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10-28 12:10:00
- 조회수4022
- 첨부파일
내용보기
11월부터 2009학년도 신입생 모집
“기초과학분야 노벨상 인재 배출 목표”
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이 설립 승인되었다. 법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에 이어 전문대학원인 분석과학기술대학원(http://grast.cnu.ac.kr)이 설립 승인을 받음에 따라 충남대학교는 각 분야 최고의 인재를 배출하는 대학원 체제를 굳건히 하게 되었고, 사범대학 설립, 자유전공학부 신설, 간호대학과 생명시스템과학대학 설립 등 2008년 한해가 충남대의 오랜 숙원을 풀어나가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5일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설립을 승인함으로써 앞으로 충남대는 11월 12일(수) 오후 2시 대덕홀에서 입학설명회를 갖고, 11월 17일(월)부터 21(금)일까지 5일동안 2009학년도 입학생의 원서접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문대학원인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Graduate School of Analytical Science and Techonology, GRAST)은 박사 10명, 석사 20명 등 입학정원 30명의 소수정예로 운영되며 입학생 전원에게는 연구보조비 형태의 학습장려금이 주어진다. 대학원 내에 기초과학 전공 및 응용과학 전공의 2개 전공분야를 두며 분석 과학 원리 개발, 적용 및 활용을 통한 실무형 전문가를 배출하게 된다.
교수진은 충남대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소속 연구원 가운데 가장 연구력이 탁월한 연구원으로 구성된다. 교수의 임용기간은 3년으로 평가를 통하여 재임용 여부를 판단하며, 엄격한 정년보장제도 도입을 통하여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높이게 된다. 이를 위해 충남대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지난 7월 1일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의 보조를 맞춰왔다.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첨단 분석장비가 과학기술계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에서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특히, 1914년 이후 노벨상의 85%가 분석장비 개발 및 기반기술 고도화 분야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과 과학선진국인 일본은 이미 이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해옴으로써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다는 점에서 이번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설립 승인은 대덕R&D특구의 새로운 학․연의 모델로 전국적인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다.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첨단 분석과학을 활용한 융복합 전문대학원’과 ‘미래 첨단 분석과학 개발을 위한 학제간 전문대학원’의 의미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동시에 충남대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간의 ‘화학적 결합’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통합도 이뤄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