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충남대 6명 교수, 학술원 우수도서에 선정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0-06-14 09:06:57
  • 조회수2028
  • 첨부파일
내용보기

황의동, 이승선, 이재곤, 이창섭, 이형권, 허수열 교수

충남대학교 출판부 발행도서 2권도 선정



 대한민국 학술원이 선정하는 2010년 우수학술도서에 충남대학교 교수들의 저작물이 대거 선정됐다.


 최근 학술원이 발표한 우수학술도서에 충남대 교수 가운데 황의동, 이승선, 이재곤, 이창섭, 이형권, 허수열 교수의 저작물이 선정됐다.


 황의동 교수의 ‘기호유학연구(서광사)’는 584쪽의 방대한 분량의 전공서로 철학전문 출판사인 서광사로 출간됐다. 이 책은 조선조 유학의 양대 산맥의 하나인 기호유학을 심층적으로 연구한 것으로 제1부는 기호유학과 영남유학, 제2부는 율곡사상의 현대적 조명, 제3부는 기호유학의 심층탐구로 되어 있다.


 이승선 교수는 ‘미디어 콘텐츠와 저작권(논형)’에 최영묵 교수 등과 함께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특성에 따른 저작권과 관련한 쟁점을 다루면서 주요 국가의 디지털 저작권 동향과 앞으로의 전망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재곤 교수의 ‘우주활동과 국제환경법(충남대학교출판부)’은 우주활동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 우리나라 최초의 저서로 우주활동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제기된 배경에서부터 우주 공간에서의 환경규제의 윤리적 관점, 환경에 오염에 대한 국제법적 규제, 책임문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창섭 교수의 ‘스포츠 사회학(충남대학교출판부)’은 한국사회에서 스포츠가 가지는 명암(明暗)을 밝혀냄으로써, 스포츠의 사회문화적 가치와 특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스포츠사회학’이란 학문의 소개에서부터 ‘사회이론과 스포츠’,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를 탐색한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형권 교수의 ‘한국시의 현대성과 탈식민성(푸른사상사)’는 한국시의 탈식민주의 경험을 예리하고 정치하게 분석해 우리의 정신 속에 남아있는 식민주의적 잔재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했다. 이 책으로 이형권 교수는 제20회 편운문학상 평론 부문의 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허수열 교수는 ‘해방후 사회경제의 변동과 일상생활(혜안)’에 홍성찬 교수 등과 함께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이 책은 개항기와 일제하의 사회경제와 일상생활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해방 이후 남한 경제체제의 형성과정을 사회변동과 정책, 분단경제체제 하에서 살아가는 남북한 주민들의 대응과 생활의 변화상을 살펴보는데 집중했다.



 한편, 이재곤 교수와 이창섭 교수의 저작물은 충남대학교 출판부에서 발행한 것으로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우수학술도서 선정은 2년 전부터 충남대학교 출판부에서 시행해 온 우수도서 진흥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로서 각별히 주목할 만하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