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장동순 교수, 기상달력 펴내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1-11-14 08:11:17
  • 조회수828
  • 첨부파일
내용보기

동양 절기이론 공학적 해석 기상 예측

방위학 접목 “2012년 수능은 북쪽, 북서쪽이 길방”

 

 

 2012년의 기상 상황은 어떨까? 수능을 잘 보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까?

 

 올해 긴 여름 장마를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는 등 동양의 절기이론을 바탕으로 매년 기상달력을 펴내고 있는 충남대 환경공학과 장동순 교수가 2012년 기상달력을 펴내 관심을 끌고 있다.

 

 환경공학과 장동순 교수는 환경공학과 전산열유체 실험실과 ()에너지환경과 함께 동양의 절기이론을 공학적으로 해석한 ‘2012년 기상달력(홍진북스)’을 통해 기상달력을 펴냈다.

 

 기상달력에는 날씨를 포함해 건강, 농산물의 작황, 시험, 건강, 사업에 좋은 길방(吉方)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수록했다.

 

 기상달력은 우리의 전통 절기 이론인 ‘5 6기 이론’을 과학적으로 해석해 1 365일의 기상 및 날씨를 예측해 기상, 농사와 축산, 건강에 유익하도록 만들어졌다. 5운이란 목() ·화() ·토() ·금() ·수(), 6기란 풍() ·화() ·서() ·습() ·조() ·한()을 말하는 것으로 옛 조상들은 이 이론을 토대로 질병과 기운을 조절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진다.

 

 장동순 교수는 2012년 임진년(壬辰年)은 ‘하늘과 지상에 모두 찬 기운이 나타나면서 하늘에는 강풍이 부는 해가 될 것이며, 지상과 하늘에 찬 기운이 돌아 수증기의 발생이 많은 계절이나 지역을 제외하고는 쓸쓸한 와중에 이슬비성 강수현상이 잦은 해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지역적으로 수증기의 유입이나 발생이 많은 지역이나 계절에는 찬 냉기에 의한 응결현상에 의하여 집중적인 호우의 가능성을 언급했으며, 반대로 북쪽이나 산악의 한냉하고 건조한 지역이나 찬 운기가 지배하는 시공간에서는 청명한 날씨를 예상했다.

 

 이와 함께 2012년은 목성의 기운이 강해지는 목태과의 해이기에 간질환이나 근육질환, 안과의 질병이 심한 해로, 간을 영양하는 신맛의 과일이나 고소한 맛의 견과류, 닭이나 계란 등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큰 도움이 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2012 11 8(, 잠정일)치러지는 수학능력시험의 길방(吉方)은 집에서 시험보는 방향이 북쪽 방향, 북서쪽 방향이 길방이고 남서방향을 차선의 좋은 방향으로 추천했으며, 집에서 시험보는 학교의 방향이 길방이 되지 않는다면 시험장소가 길방이 되도록 시험 전날 숙박지를 친척집이나 호텔 등으로 변경할 것으로 권고했다.

 

 장동순 교수는 “기상달력은 1821년부터 발간하여 중장기 기상예측에 80% 이상의 적중률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민력(民曆, Farmers" Almanac)의 수준을 자랑하는 고유의 중장기 예측의 방법”이라며 “기상자료를 과학적으로 측정, 발표하는 기상청의 공식적인 기상예보가 아닌 동양의 절기이론을 과학적으로 해석한 자료”라고 밝혔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