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세계적 분석장비업체와 협약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1-11-23 08:11:03
  • 조회수1120
  • 첨부파일
내용보기

‘브루커’와 협약, 본격적인 ‘당분석 개발’ 연구 착수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원장 정광화, 이하 GRAST)이 세계적 분석장비업체들과 연이어 MOU를 체결하며 아시아지역 분석과학기술분야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GRAST 11 22() 오전 11, 정광화 원장과 세계적인 분석장비업체인 브루커(Bruker Corporation, 한국지사 브루커 바이오사이언시스 코리아㈜) 오대석 지사장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GRAST는 이번 MOU를 통해 브루커로부터 약 8억원 상당의 ‘ultrafleXtreme MALDI TOF/TOF Mass spectrometry(이하 브루커 ultrafleXtreme)’을 지원 받고, 브루커와 당단백질 및 당분석 연구를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GRAST는 국내에 다섯 번째로 도입되는 이 장비를 활용하여, 향후 생명공학 분야의 각종 연구를 위한 분석법의 개발 및 관련 업체와 국내 사용자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브루커와의 MOU는 지난 8, 세계적인 계측분석장비업체인 애질런트테크놀로지와 MOU를 체결하고 아시아 최초의 당분석 연구교육센터를 설립한 뒤 연이어 이번에 브루커와 협약체결하며 분석과학기술분야에서 GRAST의 국제적인 위상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브루커는 이번 MOU를 통해 MALDI TOF/TOF Mass Spectrometry 기술을 이용한 생명공학 분야의 분석연구 지원을 위한 국내교육센터를 확보함과 동시에 MALDI TOF/TOF를 토대로 하는 기초연구 및 바이오신약 개발 분야에서 국내지원 기반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브루커가 생명공학 연구분야에서 국내 대학과 MOU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아시아 당분석 연구교육센터장이자 이번 MOU를 성공적으로 이끈 GRAST 안현주 교수는 지난 9, 교육과학기술부 신기술 융합형 성장동력사업의 일환인 첨단의료 기기분야 내 질량분석 의료기술 융합연구단의 신규과제로 채택되어, 향후 3년간 ‘MALDI 질량분석기반 암세포 표지자 발굴 및 암진단 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으로,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해 브루커와의 기술 및 인력 교류을 지원 받는 등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안현주 교수는 “이번 브루커와의 MOU를 통해 향후 국내에서 개발된 분석기술을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GRAST가 일조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GRAST의 분석 연구기술, 나아가 국내 생명공학연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GRAST 정광화 원장은 “세계적 분석장비산업체들과의 연이은 MOU체결은 학연협력 특화전문 대학원인 GRAST에 산업분야의 네트워크를 추가시킴으로서 더욱 안정적인 학산 협력의 장이 마련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으로 학산 협력의 바람직한 롤 모델을 제공하고, 학연공동의 산업계 지원체제 강화를 통해 21세기 글로벌 연구교육 경쟁력을 가진 특화전문대학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 1. 기관소개

          2. 장비소개 끝.

 

참고자료 1. 기관소개

 

*분석과학기술대학원(GRAST)?

 

 분석과학기술대학원(GRAST)는 충남대학교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공동으로 설립운영하는 연구중심 특화전문대학원으로 2009 3 1일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하였다.

 GRAST 설립 당시, 정부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출범에 따라 대학의 풍부한 인력과 출연()의 전문화된 R&D 인프라를 연계시키는 계획을 추진했다. GRAST는 대학과 출연()의 연계를 통해 국가적 연구역량 제고 및 핵심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의 협력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GRAST는 정원 30명으로 석박사 과정이 있으며, 교수진은 충남대 16, 기초() 13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에 따라 모든 학생은 충남대교수 1, 기초() 교수 1명이 공동 지도교수를 맡아 지도하며, 커리큘럼은 첨단연구장비를 활용한 현장실습위주 교육으로 진행된다. 2011 3, 11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 모두가 기초(), 국립문화재연구소 등에 전문직으로 전원 취업하였다.(박사과정진학, 외국유학 등 포함)

 

*브루커(Bruker Corporation, 한국지사 브루커 바이오사이언시스 코리아㈜)]사는?

 

 브루커는 1960년에 독일에서 실험물리학교수인 Gunther Laukien에 의해 창업 되었다. Life science Mass spectrometry, Magnetic Resonance, X-ray & Elemental analysis, Molecular spectroscopy 등과 관련된 장비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회사로서, 세계 최고의 분석기 업체이다. 기초과학, 생명과학, 식품, 고분자, 전자, 화학, 환경, 국방 등의 산업 전반에 적용되는 최첨단 분석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고객들의 분석업무에 최선의 해결책을 제공한다는 사명 아래 전세계 70여개국에서 4,00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브루커의 국내지사인 브루커 바이오사이언시스 코리아㈜는 모회사인 Bruker Corporation 100% 외자출자에 의하여 2004년에 한국법인으로 설립되었고, 부설연구소 및 기기 데모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경기도와 외자 투자 MOU 체결을 통해 국내 연구 업무를 폭넓게 지원하고 있다.

 브루커 Corporation에 대한 세부정보는 www.bruker.com 에서 얻을 수 있다.

 

참고자료 2- 장비소개

 

*지원장비인 ultrafleXtreme MALDI TOF/TOF?

 브루커의 ultrafleXtreme TOF/TOF (이하 브루커 ultrafleXtreme)은 일반적인 분석장비의 분류로는 MALDI-TOF/TOF Mass Spectrometer로 분류되는 질량 분석기 이다. 현재 이 장비에 대한 국내 도입가격은 약 8억원으로 2009년에 출시된 이후 이미 국내에 4대가 공급 되었으며, GRAST 5번째로 설치되어 총 5대가 국내에 구축됐다. 브루커가 국내에 공급한 해당 분석장비 분류군의 기기는 50여대가 넘으며, 생명과학, 산업체, 국가기간산업 연구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단백질, 대사체 분석, 유기합성물질과 고분자 물질의 구조 분석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GRAST에는 이미 브루커 ultrafleXtreme이 설치되어 관련연구에 사용되고 있다. GRAST에 공급된 장비는 단백질 및 당단백 분석 이외에도 이미징 기능 및 미생물 동정 등의 기능을 갖춘 장비로써, 이미징 기능에 의해서는 생체조직 등의 시료에서 바이오마커의 연구 및 특정 분자의 존재 및 분포 등에 대한 정보를 얻어서 시각적 결과를 볼 수 있다또한 미생물 고유의 펩타이드 핑거프린팅을 이용하여 종단위의 쉽고 빠른 동정(Identification)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