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송용호 총장 이임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2-01-20 08:01:20
  • 조회수2126
  • 첨부파일
내용보기

1월 20일 11시,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이임식 개최

DREAM CNU, 세계 100대 대학 비상 발판 마련

 

 

 충남대 송용호 총장이 4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1월 20일(금) 오전 11시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이임식을 갖는다.

 

 제16대 송용호 총장은 ‘Democratically, 우리 모두가 함께’, ‘Rebuild, 재창조의 정신으로’, ‘Efficient,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Active, 더 넓은 세상으로 적극적으로’, ’Majestic, 대학의 품격을 더 높이‘의 머릿 글자를 딴 DREAM CNU를 기치로 대학의 체제 개편을 위해 노력해 왔다.

 

 송총장이 부임한 이후 충남대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8개국 12개 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하였고, 10명의 외국인 전임교수도 채용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교육 경쟁력 제고 와 대학의 국제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LA 캠퍼스 구축을 위해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 ‘CNU센터’를 개소했으며, LA한인상공회의소와 손잡고 학생 교류와 일자리 창출, 충남대의 미국 진출 지원 등을 추진했다. 또 아랍에미리트 자이드 대학에 국내 최초로 중동지역에 세종학당을 세운데 이어 카자흐스탄 아블라이한 대학, 태국 콘깬 대학에 이르기까지 3개의 세종학당을 설립하고 운영중에 있다.

 

 송용호 총장은 ‘지역과 함께 세계로’를 구호로 지역 사회와 충남대가 상생하는 지역거점 국립대학교로서의 역할 정립에 노력해 왔으며 세종시, 당진, 홍성 등 지역과 연대한 장기 발전계획을 추진하여 캠퍼스 다변화를 시도했다. 지역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위상 정립과 학교발전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및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우리 충대’ 운동을 전개하면서 각계 각층으로 구성된 ‘우리 충대 발전자문위원회’를 구성했으며, 대내적으로는 ‘우리 충대 포럼’ 운영과 같이 교직원, 학생이 동참하는 거버넌스 체계 구축에도 힘써왔다.

 

 또한 지난 4년 동안 ‘재창조 정신’으로 대학의 역동성을 강조하면서 새로운 융․복합 학문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교육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법학전문대학원을 포함 5개 전문대학원(의학전문대학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녹색에너지기술전문대학원, 신약전문대학원)을 신설했으며, 학부과정에서는 오랜 숙원이던 사범대학 설립과 간호대학 및 자유전공학부를 신설하여 진정한 융․복합형 교육의 기틀을 다짐으로써 향후 대학 전체의 교양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고자 노력했다.

 

 급변하는 교육 여건 속에서 ‘학문분야별 자체발전계획 수립 유도와 차별적 지원’ 전략으로 대학 자체평가 시스템을 이용한 대학분석을 통해 학문분야별 특성에 따라 지원방법을 다양화했고, 우수강의 교수 포상 및 연구기여 교수제 도입, 우수직원 포상 및 해외연수 기회 확대, 교수 연구비 정산절차 간소화, 학교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등 다각도의 노력을 펼쳐왔다.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실현시키고 국내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자생력을 확보하기 위해 2009년부터 본격적인 발전기금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다. 500억원의 발전기금 모금을 목표로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모금 활동을 위해 지역 거점국립대학 최초로 발전기금 모금 컨설팅을 실시해 체계적이며 장기적인 발전기금 모금으로의 전환을 시도했다. 또한 ‘우리충대 발전기금위원회’를 구성해 대학 구성원과 국내 동문은 물론 미주, 중국 해외 동문, 지역민들과의 상생 네트워크로 범 충남대적 발전기금 모금 운동을 전개했으며 대학 구성원, 동문, 지역민 등 발전기금의 저변이 넓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또한 교육시설 확충 및 연구 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여 BTL 학생생활관, 공학교육실습관, 오케스트라 콘서트홀, 대덕특구 창업지원센터, 녹색성장에너지기술연구센터, 글로벌 인재양성센터 등 교육연구시설의 신축과 더불어 인문관, 이학 1호관, 학생생활관 2동, 공학 1호관 취봉홀, 공학 2호관, 공학 5호관 등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해 캠퍼스의 첨단화 및 최신화를 꾀했다. 보운캠퍼스 테니스장 증설, 인조단지축구장 조성, 웰니스센터, 푸드코트 개설 등 대학 구성원은 물론 인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노력하는 등 교육시설과 연구 환경을 높여 대학의 품격을 높였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