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2-07-06 05:07:35
  • 조회수1264
  • 첨부파일
내용보기

강혜근, 부봉현, 홍성심 교수 저서 선정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2년 우수학술도서에 강혜근, 부봉현, 홍성심 교수의 저서가 선정됐다.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에서 발간된 중어중문학과 강혜근 교수의 『한자동의어사전』(강혜근, 강택구, 유일환, 한학중)는 한문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긴요하다고 생각되는 동의적인 어휘를 의미별로 분류하여 모두 327개 항목을 선정하였고, 항목마다 해당 어휘의 수는 일정하지 않으나,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12개까지, 평균 4~5개의 어휘를 제시했다.

 

제시된 어휘 항목에 대해서는 먼저 공통적인 개념을 밝히고, 다음으로 각각의 차이와 개별 글자에 대한 설명을 기술하고, 예문을 제시하고 있어 한문학도를 위한 필수도서로 평가받았다.

 

 

역시 출판문화원을 통해 발간된 화학과 부봉현 교수의 저서 『새롭고 이해하기 쉬운 물리화학』은 기존의 물리화학 교재가 영어로 씌여진 원서로 비싼 가격에 비해 내용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운 한국어로 작성하여 강의 내용전달에 편이를 제공하고 있다.

 

장(chapter) 말미에 참고사항을 기록하여 어렵고 막연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고, 가능한 한 모든 연습문제에 해답을 주어 문제를 푸는 실마리를 발견하게 하였고, 본문의 내용을 좀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또한 각종 공식과 법칙 등의 유도과정을 비교적 상세하게 기술하여 이론의 배경을 파악하는데 일익이 되도록 하였다.

 

 

영어영문학과 홍성심 교수 『Chomsky 언어학이론의 기초: 인간정신과 언어(도서출판 동인)』는 현재 촘스키 언어학의 이론적 바탕이 된 17세기 데카르트 이후 현재의 생물언어학을 포함하는 여러 언어학적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분석하는 책이다.

 

언어의 연구가 인간본성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기여를 하는가의 문제와 관련 정신의 연구에 기여하는 언어학의 역할과 본질을 연구하는 등 인간정신의 연구에 대한 언어학의 기여를 모두 3장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해마다 우수학술도서를 선정 발표하는데 올해는 2011년도 출판된 도서 중 10개 분야 312종의 우수도서를 선정, 발표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