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인문대학, 대규모 국제학술대회 주최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2-07-17 03:07:38
  • 조회수1088
  • 첨부파일
내용보기

핵어중심구구조문법 국제학술대회 및 생략과 형식문법에 관한 워크숍 개최

 

 

 개교 60주년을 맞은 충남대학교에서 주목할 만한 대규모 국제학술대회가 열린다.

 

 제19회 핵어중심구구조문법 국제학술대회 및 생략과 형식문법에 관한 워크샵(HPSG 2012 & Ellipsis Workshop, 조직위원장 류병래 교수)이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충남대 문원강당에서 개최된다. 이 국제학술대회에는 공식 초청학자 3명이 기조발표를 하고 13개국 총 36명의 학자들이 언어학 분야의 최근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올해로 19회째를 맞는 HPSG 국제학술대회는 1993년부터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를 포함한 그 외의 지역에 위치한 국가를 번갈아 가며 매년 개최되어 왔으며, 지난 18년 동안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한국에서 1번씩 개최됐었다.

 

 2002년 한국에서 개최된 지 10년만에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특히, 비수도권 대학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국제 학술대회는 18일 ‘언어학자를 위한 실험설계 디자인’ 주제의 튜토리얼을 시작으로, 19일에는 ‘생략과 형식문법에 관한 워크샵’이 열리며, 20일과 21일에는 HPSG 본학술대회가 열린 예정이다.

 

 첫날 열리는 튜토리얼에서는 초청 학자인 영국 에식스대학교(University of Essex) Philip Hofmeister 교수가 직관에 따른 언어 연구를 보완할 수 있는 자료 중심 실험적 언어연구에 대해 강연하며 한국 언어학계에서는 처음으로 크라우드소싱 인터넷 시장인 MTurk이 소개될 예정이다. 19일에는 한국어와 같이 문장의 일부분이 빈번하게 생략되는 언어의 연구를 위하여 ‘생략과 형식문법‘을 주제로 영국 에든버러대학교(University of Edinburgh)의 Mark Steedman 교수가 초청되어 ’생략(Ellipsis)‘ 현상에 관한 주제 발표를 한다.

 

 20일과 21일은 학술대회의 주프로그램으로 벨기에 르뱅대학교(University of Leuven)의 Frank Van Eynde 교수가 초청되어 한국어 존칭과 같은 일치현상에 관한 기조 강연을 하고, 국내외 학자들이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상호 최신 정보를 교류하게 된다.

 

 2011년 1월 이 국제학술대회를 유치해 1년 6개월 넘게 조직을 해 온 언어학과 류병래 교수는 “지방대학에서 HPSG 국제학술대회가 열리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충남대학교의 위상이 높아진 증거이며, 자료와 정보 그리고 수학적 정밀성을 중시하는 문법이론 연구에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해 줄 학술대회”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한편 이번 국제 학술대회는 충남대학교 언어학과가 주관하고, 한국언어정보학회, 충남대 언어치료센터, 온누리한글연구소, 한자문화연구소가 주관에 참여한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