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윤순길 교수팀, 네이쳐 자매지 논문 게재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3-03-27 05:03:49
  • 조회수1274
  • 첨부파일
내용보기

나노 TiO2 박막내에 아세틸렌 블렉 첨가,

인위적 공극을 형성시켜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효율 향상법 개발

 

 

충남대 재료공학과 윤순길 교수팀의 연구결과가 Nature의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 온라인판에 2013년 3월 20일자로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Formation of artificial pores in nano-TiO2 photo-electrode films using acetylene-black for high-efficiency, dye-sensitized solar cell’으로 윤순길 교수와 한국 에너지 연구원의 한치환 박사의 공동지도 아래 조태현 박사(현재 세아 이엔티의 태양전지 팀 과장)에 의해 주도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 대학원생들에 모범을 보여주는 것으로 조태현 박사는 윤순길 교수의 지도하에 이번 연구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에너지의 고갈에 의한 대체에지로서 태양전지가 본격 연구되고 있는데, 특히 염료감응 태양전지는 제조공정이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기업체에서 선호하는 전지이나 타 태양전지에 비해 아직까지 효율(최대 13%)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아세틸렌 블렉을 나노 TiO2 막에 첨가하여 공정 중 아세틸렌 블렉이 휘발하면서 인위적 공극을 형성하여 태양 빛을 흡수하기 위한 반사막 기능을 하며 또한 아세틸렌 블렉이 휘발하면서 TiO2 내에 존재하는 불순물 카본을 더 많이 제거하여 염료흡착능력을 향상시켜 효율을 약 10% 내외로 향상시켰다.

 

이 공정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가격측면에서 매우 싸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성능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는 연구의 우수성이 평가 돼 네이처의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 저널에 실리게 됐다.

 

윤순길 교수 연구실에서는 2010년, ‘Nano Letters(IF: 13.198)’를 비롯하여 2011년과 2012년 연속으로 ‘Advanced Materials(IF: 13.877)’에 게재된 이후, 또 다시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성능향상으로 네이처의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되는 성과를 보였다.

 

윤순길 교수는 ”비록 지역대학에서 대학원 인력수급이 매우 어려운 상태이지만 무었이든 열심히 하면 최고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신념을 얻게 되었다“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