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위원회(소위원회) 53차 회의결과에 따른 결정사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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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2020-08-19 17: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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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코로나19 주요 조치사항(홈페이지 안내용)
2020. 8. 18. 기준
구분 | 주요 조치사항(누적) | 관련 부서(042-821-) | ||||||||||||||||||||
학사일정 변경 (3.16. 개강) | - 개강 2주 연기(3.2.→3.16.) - 개강 후 재택(비대면)수업 실시 기간 추가 연장 : (기존) 3.16.~4.26. (변경) 2020학년도 1학기 말까지 재택수업 연장(조기 종료시 1주일 전 공지) : 사이버캠퍼스(LMS)활용 수업(동영상, 실시간 화상강의 등)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하여 참여 인원 10명 이내로 관리할 경우 학생 동의 및 학사지원과 승인으로 소규모 대면수업 승인('20.4.20.월~) : 종강일 이후 추가 보강 기간 지정 운영(추가 보강기간: ‘20. 6. 19. ~ 7. 2. 2주간) 1학기 성적 확인 기간 및 하기 계절학기 기간 2주 연장 : 1학기 성적 발표 일정(’20. 7. 8. → ’20. 7. 22.) : 하기 계절학기 일정( ‘20. 6. 19. ~ 7. 9. → ‘20. 7. 3.~7. 23. 3주간) - 중간시험 실시 여부 및 방법은 담당 교원 재량으로 결정 - 기말시험은 6.12.(금)~6.18.(목)까지(당초 기말시험 기간) 대면 평가를 원칙으로 함(추후 변동 가능) - 상대평가 과목에 한하여 완화된 상대평가(A등급 50% 이하) 적용 5. 20.(수) 39차 비대위결정 제한적 대면수업 추가 허용 불가 - 평생교육원 개강 허용 1단계: 5월 20일 학점은행제 및 협약과정 허용 2단계: 5월 26일 평생교육원 교양 및 자격과정 등 개강 허용 교육대학원 2020년 제1학기 계절제 집중학기 수업방식 변경(안) 원안통과 : 교무처 등과 협의하여 학사계획 수립 : 제한적 대면수업실시 시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2020학년도 제1학기 계절학기 운영계획(안) 원안 승인 : 재택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학사지원과에서 계획 수립하여 안내
- 교육연수원 2020학년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개설 여부 검토(안) 원안통과 : 생활관 및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시행 : 발열체크, 2m간격유지, 적정인원으로 수업진행 등 방역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LINC+사업단 방학 중 대면교육과정 시행 원안 통과 : 교육일정 및 장소: 7. 30. - 8. 21., 공대1호관 338호 강의실 : 교육인원: 30명 정도 ※ 발열측정, 마스크착용, 강의실내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 2020학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전형 구술고사 시행 원안 통과 : 2020. 7.1.(수) 시행 72개학과 400명 ※ 발열측정, 마스크착용, 강의실내 거리두기, 화상면접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독일문화원 방학 중 대면수업 승인 : 2020. 7. 1. - 8. 28. 인원: 8명 이내 : 국제교류본부 및 독일어문화원 협의하여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법학전문대학원 대면 시험 및 특강 조건부 통과 : 발열측정, 마스크착용, 강의실 내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 단, 향후 대전지역 심각단계 격상 등 상황 악화 시 특강인원 및 특강 횟수를 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음 - 2020학년도 제2학기 수업 및 시험운영 계획(안) : 2학기 수업 및 시험 운영 계획(안)을 학사지원과에서 전 기관 안내 예정 ※ 주요 내용 · 원칙: 2020학년도 제2학기 재택수업 운영 · 수업 방식: 비대면수업(동영상 콘텐츠, 실시간 화상강의 등), · 시험 운영: 시험은 대면(출석) 평가이나 교원 재량으로 비대면 평가도 가능 - 한국어능력 시험 시행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일시: 2020. 7. 12.(일) 장소: 백마교양교육원 인원: 1,079명 :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험 실시(문진표 필히 확인) - 정보보호 교육센터 대면수업 허용 원안통과(정보화본부) :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험 실시(문진표 필히 확인) ※ 2020년 9월 대단위 교육(CPO교육, 개인정보보호 신규자)을 대면으로 실시할 경우 별도계획 수립하여 비상대책위원회 승인 요청 - 독일문화원 주관 독일어능력 시험 시행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일시 : 2020. 7. 24.(금), 7. 28.(화), 7. 30.(목), 7. 31.(금) 4회 실시 : 장소 : 자연과학대학 2호관 인원: 25명/회 정도 - 2020학년도 하반기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계획(안)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운영기간: 2020. 9. 7. ~ 2021. 2. 5. : 운영조건: 수강인원 15명 이하, 수강인원의 250% 이상 수용가능한 강의실 확보, 대면(주2회),비대면(주3회) 수업 병행 ※공통사항: 건물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1.5M이상) 마스크착용 등 코로나-19 대응매뉴얼 및 시험 방역 관(리지침 등 준수(문진표 필히 확인) - 법학적성시험(LEET) 시행 원안통과(입학본부) : 일시 및 장소: 2020. 7. 19.(일), 07:50 ~ 17:00, 인문대학, 482명 : 건물 출입구 발열체크 및 강의실에서의 거리두기(1.5M이상) 마스크용등 코로나-19 대응매뉴얼 및 시험 방역 관리지침 등 준수(문진표 필히 확인) - 단계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대면수업 운영 계획 승인
- 해양안보학전공(6기) 임관 전 심화교육 계획(안) 승인 :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운영 - 농어촌지역개발 전문가과정 대면수업 진행 계획(안) 조건부 승인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시 비대면 수업계획 등이 계획(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함 - 여름학기 한국어 교육과정 대면강의 및 기말고사 운영계획(안) 승인 :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대면강의 및 기말고사 시행 (문진표 및 발열체크 건물 출입구에서 시행 등) - 공인외국어시험(자체시험 포함) 시행(안) 차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재논의 : 타 대학 시험 실시 현황 및 강의실 대여기관(백마교양교육관) 협의 등 현황 파악 후 재상정 공인외국어시험(자체시험 포함) 시행(안) 승인 20학년도 하계방학 영어 특별강좌 운영계획(안) 승인 ※ 방역계획 철저시 수립하여 시행 - 2019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행사 취소 보고 : 후기 학위수여식 취소(관련부서에서 세부 계획 수립하여 전 기관 안내) · 총장님 축하영상 홈페이지 탑재 · 포토존 설치(기간: 8.21~25 / 설치장소: 도서관, 정심화홀 앞) · 학과별 학위기 배부 가능(방역지침, 거리두기 준수) - 공개경영자과정 대면수업 운영계획(안) 수정 통과 :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상향 및 충남대학교 방역계획 등에 따라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미리공지 : 코로나 19 대응 관련 교무처 대학원 수업(대면/비대면) 승인 기준에 맞추어 수업진행 ※ 발열체크, 직원배치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비학위과정생에 대한 QR코드 사용가능여부 관련부서와 협의 및 비대위 보고(정보화본부) - 2020학년도 과학영재교육원 심화과정 2학기 대면 강의 시행 건의(안) 수정 통과 : 대면수업동의서에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상향 및 충남대학교 방역계획 등에 따라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미리 알림 : 발열체크, 직원배치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과학영재교육원 상위기관(한국과학창의재단 등)의 별도 방역지침 등을 필히 확인하여 진행 | 학사지원과(5041) 평생교육원(7080) 교육대학원(5251) LINC+사업단(8726) 입학과(8058) 국제교류본부(7084) 법전원(8515) 정보화본부(7924) 국가안보융합학부(6083) 농업생명과학대(5795) 총무과(7102) 경영대학원(6160) 과학영재교육원(6097) | ||||||||||||||||||||
다중집합장소 관리 | - 5.18.(월)부터 도서관 열람실 단계적 개방 허용(칸막이형 열람실만 개방 허용) 추후 협의 ※ 자체 개방계획 및 방역계획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수립 후 비상대책위원회 승인을 받아 시행 - 과제도서실, 강의실, 실험실, 회의실 등 다수가 모이는 장소 임시 폐쇄 : 출입시 발열체크, 출입관리대장 등 방역 관리 철저 일부 대면수업 시(4.20.~) 건물별 출입구에서 발열체크 박물관 및 자연사박물관 5.18.(월) 이후 자율적으로 개관 결정 - 운동부 학생 일부 허용 1단계: 테니스, 육상, 볼링, 요트 5.21.(목)부터 훈련 허용 2단계: 태권도, 체조, 핸드볼, 배구 훈련 허용은 추후 협의 체육시설개방 1단계: 테니스장(체육관 쪽 6면) 및 골프연습장 개방 허용 학생 및 스포츠교실 수강생에게 5.26.(화)부터 평일 09:00-18:00 이용 허용 - 체육시설 개방 조건부 승인 : 골프학습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단,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월)부터 - 변동사항 : 시간연장 : 풋살경기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단,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월)부터 - 변동사항 : 신규개방 ※기말고사 기간 중 특이사항 발생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개방 법학전문대학원 열람실 5.20.(수))부터 3학년 학생에 대해 사용 허용 - 캠퍼스 전 건물 외부인 출입 통제 : 출입카드(교직원증, 학생증) 없이 출입 불가 - 학내식당 운영 : 한 줄로 앉기(마주앉지 않기) - 학내 긴급방역(2.10.~2.14.) 및 상시 방역 - 개인별 소모임(조각공원 등) 등 내·외부 활동 제한 과제도서실 개방(칸막이가 되어있는 열람실) : 기말시험 전후 기간 중 단과대학(원)장 책임 하에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개방 : 사용계획 수립시 참조사항 · 개방시간은 근무시간 내로 개방(기관별 변경가능) · 대각선으로 좌석배치(총 좌석의 1/2미만 인원만 입장) · 마스크 착용필수, 전후 알콜등 소독제를 이용한 책상 소독, 손세정제 비치 및 주기적 환기 필수 · 발열체크 및 사용자대장 비치 출입자 확인 등을 위한 QR코드 개발 확정 : 공식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발 : 앱 사용 관련 안내 : 학생과 열화상카메라 사무국에서 10대 일괄구입, 관련대학 지원 : 기초교양원(1), 인문대학(1), 사회과학대학(1), 자연과학대학(2), 경상대학(1), 공과대학(2), 농업생명과학대학(1), 예술대학(1) - 도서관 열람실 기말고사기간 개방시간 연장 : 평 일: 08:00 – 21:00 까지 : 토요일: 09:00 – 18:00 까지 ※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다중이용시설(과제도서실 등) 추가개방은 추후 대전광역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코로나 확산상황을 고려하여 추후 협의 열화상카메라 추가 배정 : 대학본부(2), 의과대학(1), 간호대학(1), 법학전문대학원(1) 박물관 전시실 개관 승인 : 개관일: 8. 10.(월) 예정 ※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대책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자연사박물관 전시실 개관 재논의 : 전시실이 지하이고 초등학생 관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환기 등 방역계획 수립 후 재 논의 - 도서관 열람실 운영시간 확대 차기 회의에서 재논의 : 당직자 배치, 식당운영 등 관련부서와 협의 후 방역계획(안) 수립하여 차기 회의에서 재논의 - 도서관 일반열람실 연장운영 승인 : 평일(월~금: 08:30 ~ 23:00)/ 공휴일(토, 일) 휴관 ※ (변경전 : 8:30 ~ 18:00, 변경후 : 8:30 ~ 23:00) | 도서관(6015) 박물관(6042) 자연사박물관(5292) 체육진흥원(6133) 총무과(7102) 단과대학 정보화본부(7924) | ||||||||||||||||||||
유학생 관리 | - 해외 유학생 관리 : 자율 자가격리(2주), 1일 1회 이상 모니터링 : 방역물품, 기초 생필품 제공 - 외국인 유학생 휴학 행정 지원 | 국제교류본부(7010) | ||||||||||||||||||||
학생생활관 운영 | - 학생생활관 입소 일부 허용 : 4.20.(월)부터 실험, 실습, 실기 과목 대면수업 허용에 따른 일부 입소 허용계획수립 : 기말시험 관련 입소 희망자 입소 일정 결정(6.6.토 ~ 6.7.일) ※ 기말시험 조기 입소 관련, 생활관에서 별도 기준 마련하여 시행 : 사전입사 허용 1단계: 5.19.(화) 연구조교, 근로학생, 실험실 출근, 교내 공식프로그램 참여자, 재외국민, 법전원 3학년생 등 생활관 입사 승인 2단계: 기말시험 정기입사 전까지(6.6.-6.7.) 사전 입사는 생활관에서 입사일정 계획을 수립하여 1회 200명 이내에서 사전입사 허용하고 사전입사 인원을 위원회에 보고 - 중국인 유학생 특별 관리동(1개) 운영 - 이인구인재관 신규 희망자 입사허용 관련 : 이인구인재관 고시준비반(재학생, 졸업생) 입사 허용 - 2020학년도 2학기 학생생활관 운영 계획(안) 보고 : 생활관 1인 1실 배정 원칙(백행사 및 기말고사 시 2인 1실 운영) : 예산절감을 위한 직영관 미운영 : 격리실 운영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격리비용 징수 격리동 운영 관련하여 인원투입, 폐기물처리 등을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추진 - 격리 공간 운영에 따른 전신보호구 등 방역용품 구입 등은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자체 구매 할 수 있도록 함(국제교류본부, 재무과 등) - 격리 공간 폐기물 처리 관련 : 안전관리본부에서 유성구보건소 등에 격리공간에서의 폐기물 처리 방법을 조사 후 생활관 안내 | 학생생활관(6166) | ||||||||||||||||||||
구성원 건강관리 및 예방 | - 학내 격리 공간 지정(51개 건물, 58개 공간)
| 학생과(5064) 보건진료소(6070) 총무과(7102) 학사지원과(5041) | ||||||||||||||||||||
학생출입건물 발열체크 및 마스크착용 재안내 | - 건물별 출입구 통제 및 단과대학(원)에서 방역계획 수립하여 시행
| 전 기관(공통) | ||||||||||||||||||||
주요 행사 일정 | - 2019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2.25.) 취소 - 2020학년도 입학식(2.28.) 취소 - 교원 정년 퇴임식(2.27.) 및 신임교수 임명장 수여식 취소 - 집단 행사(O.T 등) 축소 및 자제 2020. 6. 4.(목) 기말고사 대비 단과대학(원) 교무 및 방역담당자 회의 개최 | 교무과(5021) 총무과(7102) | ||||||||||||||||||||
유관기관 협조 | - 충남대-유성구보건소 핫라인 구축 - 대전시에서 방역물품(마스크, 손소독제, 소독약 등) 지원 - 궁동 및 대학 주변 방역 요청 | 유성구보건소 (611-5011, 5047) |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든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대학 구성원 여러분들은 정부의 코로나19 관리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고 개인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