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국가 R&D 리얼챌린지’ 가축유전체육종학실 2개팀 선정

내용보기
‘국가 R&D 리얼챌린지’ 가축유전체육종학실 2개팀 선정 사진1

고기완자팀, AIB팀 각각 6개월간 2,100만원 지원받아 연구 수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가 주관하는 이공계 석.박사 대학원생 연구현장 역량강화 사업인 ‘국가 R&D 리얼챌린지 사업’에 동물자원과학(축산학) 및 바이오빅데이터학, 바이오AI융합을 전공하는 가축유전체육종학실 2개팀이 선정됐다. 

최근, KIRD가 ‘2021년 국가 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24개 연구팀을 최종 선정.발표한 가운데 우리대학에서는 가축유전체육종학실의 연구팀 2개팀이 선정됐다. 

가축유전체육종학실(지도교수 : 최인철 교수, 멘토 : 정사무엘 교수)의 '고기완자'팀 김영국(박사4학기), 신정원(석사3학기), 이효상(석사3학기) 학생은 ‘한우의 유전체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친환경 배양육 생산 효율 증진 및 기술 개발’을 주제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연구팀은 한우의 유전체 빅데이터를 활용해 친환경 배양육 생산해 축산 유래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 온난화 개선 및 식량 안보 확보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세포 성장 형질에 대한 다차원 오믹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세포 발생학 및 생물학적 원인을 규명하고 보다 효율적인 배양육의 선발 기준을 제안할 계획이다. 

가축유전체육종학실(지도교수 : 이준헌 교수, 멘토 : 이승환 교수)의 'AIB'팀 정윤지(박사2학기), 이동재(박사3학기), Dinh Ngoc Phuong Thanh(석사2학기) 학생은 ‘AI를 이용한 초정밀 사양기술 개발 및 산업화 활용 방안’을 주제로 사업에 참여한다. 

연구팀은 한우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AI 기술 개발 및 언택트 정보 전달을 실현할 기술을 예비 과학자 수준에서 제안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AI를 이용한 생체 및 환경 정보 수집, 통합데이터(유전과 환경)를 이용한 유전 능력 평가 모델 개발, 온라인 컨설팅 및 경매 플랫폼 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국가 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2개팀은 각각 6개월간 2,100만원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비 지원과 함께 연구자문 및 연구 노하우 전수 등 다양한 교육 혜택도 제공된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