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의사소통과보조공학연구실,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 훈련 실시

내용보기
의사소통과보조공학연구실,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 훈련 실시 사진1

지역 언어재활사의 역량 강화 도모 

 

인문대학 언어병리학과 의사소통과보조공학연구실(CAAT Lab, 책임교수 신상은)에서는 지역 언어치료기관과의 상생발전과 미래혁신형 언어치료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전 시내 언어재활사 6명을 선정하여 보완대체의사소통(이하 AAC) 도구에 대한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2021년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2월 25일과 26일, 양일에 걸쳐 비대면 실시간 강의와 대면 훈련으로 인문대학 내 제2언어치료센터에서 무료로 개최됐다.

AAC 도구는 구어로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중증 의사소통장애인을 위해 그림상징이나 글자를 통해 IT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또는 기기가 대신 음성을 산출해 주는 의사소통 보조기기로서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개인 맞춤의 도구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 훈련에 참여한 언어재활사들은 정보통신보조기기사업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국내외 도구를 중심으로 주어진 메시지 산출과제를 수행하고, AAC 도구의 각 특성을 체크리스트에 분석하며, 장애 사례별로 적합한 기기 선택과 적용방법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신상은 교수는 "중증 장애인들에게 양질의 언어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병원, 복지관, 사설 언어치료실에서 근무하는 지역 언어재활사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현장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