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 소셜데이터분석·활용 캠프 성료

내용보기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 소셜데이터분석·활용 캠프 성료 사진1

금상 천문우주학과 ‘나만의 안전한 산책로 추천’ 프로젝트팀 수상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단장 김형식)이 9월 3일~4일, ‘2022 충남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 소셜데이터분석·활용 캠프’를 성료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은 학내 구성원들의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2016년부터 매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SW어드벤처’, ‘1박2일 웹프로그래밍 부트 캠프‘, ’AI부트캠프‘ 등을 개최해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프로그래밍으로 수집, 분석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내는 빅데이터 관련 융합형 인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추어 ’파이썬 기반 소셜 데이터 분석·활용 캠프‘를 준비했다. 

이번 캠프는 컴퓨터공학 관련 전공 및 부·복수전공자를 제외한 캠퍼스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8월 15일부터 9월 2일까지 3주간 총 30시간의 온라인 교육과 9월 3일~4일 양일간 팀 단위의 소셜 데이터분석·활용 팀 프로젝트을 진행하는 해커톤으로 나눠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8월 15일부터 1주간 파이썬기초 예비교육 동영상 강의(5시간)를 선택 수강하고, 8월 22일부터 2주간 총 25시간의 소셜 데이터 마케팅, 데이터분석 기초 다지기, 소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실습 교육 동영상 강의를 개별 수강했다. 

온라인 교육에는 11개 단과대, 52개 학과에서 총 152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해커톤에는 총 21개팀, 73명이 참여해 사전 교육을 통해 습득한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공공 데이터, 소셜 데이터를 웹크롤링 기술 등을 통해 직접 수집하고, 다각적인 분석과 시각화를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이나 사업화에 분석 결과를 활용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사업단은 대면 발표 심사를 거쳐 금상 1팀, 은상 3팀, 동상 4팀의 수상팀을 선정했다. 심사위원들은 대부분 프로그래밍이나 데이터 분석을 처음 접하는 다수의 인문·사회 및 자연과학 전공생들과 일부 공학계열 학생들이 짧은 기간에 수행한 프로젝트였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이며 적극적인 문제 발굴과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활용 능력, 사업성, 기술적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공공 데이터나 네이버 DataLab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충남대학교에서 직접 생산되는 CNU with U 데이터를 활용해 진로와 관련된 학생들의 당면 문제 해결을 시도한 점이 돋보였다.

금상(1등상)은 천문우주학과 5명 학생으로 구성된 ‘나만의 안전한 산책로 추천’ 프로젝트 팀이 차지했다. ‘나만의 안전한 산책로 추천’ 프로젝트는 산책할 때의 위험 요소와 대응을 위한 핵심 데이터로 CCTV와 가로등 설치 여부를 설정하고,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예시 지역으로 선정한 세종특별자치시의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도출된 산포도와 인구분포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안전한 산책로를 추천해주는 내용이다. 아이디어 선정에서부터 결과 분석, 활용까지의 과정이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졌고, 비교적 확보가 용이한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일반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있는 서비스로 연결한 사업성이 높은 프로젝트로 평가받았다.

금상을 수상한 허인범, 이정현, 두원재, 김우진, 이승예 학생은 "이번 캠프에서 어려운 점들도 많았지만 잘 극복하여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다"며, "데이터의 중요성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 김형식 단장은 "시상식에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기술은 이제 컴퓨터공학과 등 특정 전공자들에 국한되지 않고 누구나 갖추어야 할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며,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에서는 전교생들이 관련 역량을 갖춰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은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 미래 SW중심사회를 선도할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갖춘 SW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SW중심대학 명사강연 시리즈’, ‘SW/AI어드벤처’, 코딩부트캠프 등 전교생 대상의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