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명재원 석사 졸업생,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우수학위논문상 수상

내용보기
명재원 석사 졸업생,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우수학위논문상 수상 사진1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에너지환경열유체실험실 명재원 석사 졸업생(지도 교수: 신원규)이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에서 우수학위논문상을 받았다.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은 지난 5월 17일~19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명재원 석사 졸업생에게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했다.

2022학년도 전기 석사 학위를 취득한 명재원 석사 졸업생은 학위논문 '오리피스 노즐의 출구 형상이 난류 스팀 제트의 유동 및 응축 특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명재원 석사 졸업생은 학위논문에서 오리피스를 통과해 방출되는 스팀 제트의 속도/온도 분포, 응축 특성을 보고했다. 

특히, 스팀 제트는 원자력 발전소 중대사고 시나리오 초기 단계에서 수소 폭발 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존에 연구되지 않은 오리피스를 통과하는 스팀 제트를 실험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관련 연구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제공했다.

한편, 국내 최대 기계공학회인 대한기계학회는 매년 부문별로 국내에서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위논문 중 우수논문 6편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