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교육정보

twitter
facebook
print

특별심포지엄 자치분권 시대의 지방도시: 갈등을 넘어 유기적 연대로

내용보기

특별심포지엄 “자치분권 시대의 지방도시: 갈등을 넘어 유기적 연대로”
1월 30일(목) 충남대에서 개최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이 “자치분권 시대의 지방도시”를 주제로 ‘시민과 대학, 연구기관이 함께하는’ 제3회 특별심포지엄을 갖는다. 지난 두 번의 특별심포지엄은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세종·충청 지역 주민생활의 변동(I & II)”을 주제로 개최되었는데, 이번에는 전국을 대상으로 범위를 넓히고, 발제자들도 전국 각지에서 참여한다. 서울 지역 발제자는 뺐는데, 이번에는 지방의 시각에서 한국사회를 바라보자는 심포지엄의 문제의식이 반영된 결과이다. 전체적인 시각을 위해 기조발제와 혁신도시 사업 전체를 다루는 발표를 포함시켰다. 특별심포지엄의 취지는 아래 초대의 글에 잘 나타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초대장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치분권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 발전을 위한 선의의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경쟁이 지나쳐서 지역 및 집단 간 갈등을 유발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대형 국책사업과 정책의 시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사업들이 대부분 ‘균형 발전’을 취지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은 여러 기관ㆍ단체들과 함께 지역 및 집단 간 갈등을 넘어 유기적인 연대 방안을 모색하는 특별심포지엄을 마련하였습니다. 전국의 연구자들이 각 지방의 이야기를 풀어놓고 함께 토론하고 나아가 지방의 시각에서 국가적 과제에 대해 성찰해보는 이번 심포지엄에 관심 있는 전국의 모든 분들을 초대하는 바입니다."

이번 행사는 ‘2019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지원과 대전세종연구원, 사회학포럼, 지역사호학회, 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 등의 참여하여 개최되며, 사회학포럼과 충남대 사회학과가 주관하여 진행한다. 사회학포럼의 행사는 늘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 있다. 특히 참석하는 모든 분들의 편의를 위해 행사 전 현장에서 점심 도시락과 간식을 제공한다.

 

[문의처] 사회학포럼 사무국 (충남대 사회학과) : 042-821-6331, 010-3096-0072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