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학생증발급안내

twitter
facebook
print

※ 분실(부주의 사용 포함)로 인한 재발급은 인터넷상에서 분실신고 후 하나은행에 수수료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학생증카드 기능

  • 학생증(디지털 사진 학생증)
  • 전자화폐(식당, 매점)
  • 출입통제(각 단과대)
  • 도서대출(도서대출 관리)
  • 국제학생증 기능
  • 교통카드(T-Money)

발급

신입생 [신규발급]
충남대학생 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신청서 및 사진제출)을 한 후 하나은행 충남대 지점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내역조회(신분증 확인) 하면 학생카드 수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충남대학생 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신청서 및 사진제출)을 한 후 하나은행 충남대 지점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내역조회(신분증 확인) 하면 학생카드 수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입생 일괄발급 : 매 학기초(3월, 9월)
    • 하나은행 홈페이지 - 첫화면 - 검색(오른쪽중간)에 "학생증" 입력 학생증 예약등록 클릭
      본인정보 등 입력 후 신청서출력(로그인 불필요), 충남대 하나은행 제출
    • 접수 시 준비서류 : 출력물 (총 9장)과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학생증 사진은 입학원서상의 사진으로 함
  • 3월 중 일괄발급이 종료되면 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은 폐쇄되며 이후부터는 교내 하나은행(1학생회관)으로 방문 → 신청서(은행비치, 사진 1장) 작성 제출 → 카드발급 및 교부(신분증 지참)
  • 신규 발급 학생증카드는 비국제학생증으로 발급
재학생 [분실 및 재발급]
충남대학생 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신청서 및 사진제출)을 한 후 하나은행 충남대 지점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내역조회(신분증 확인) 하면 학생카드 수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충남대학생 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신청서 및 사진제출)을 한 후 하나은행 충남대 지점하나은행 홈페이지 신청내역조회(신분증 확인) 하면 학생카드 수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 빠른서비스 → 다기능학생증카드(mccs.cnu.ac.kr)에서 분실신고 및 학생증 재발급 신청
  • 재학생 중 신규 대상자는 교내 하나은행(1학생회관)으로 방문 → 신청서(은행비치, 사진 1장) 작성 제출 → 카드발급 및 교부(신분증 지참)
  • 교내 하나은행에 방문 재발급 수수료 납부 후 카드발급 및 교부(신분증 지참)
    • 국내외 겸용 내국인 학생증 : 5,000원
    • 국내외 겸용 내국인 국제학생증 : 11,000원
    • 국내전용 외국인 학생증 : 5,000원
  • 카드수령 시 금융기능 탑재는 선택 가능
    ※ 주의사항 - 재발급 신청 시 전자화폐(Visa Cash) / 교통기능(T-Money)의 충전금액 환불조치가 선행되어야 함.
  • 휴학생, 수료생, 졸업생은 재발급이 불가, 단 휴학생은 복학 후 재발급 가능하며 대학원생 중 수료 후 등록생의 경우 재발급할 수 있음.

분실신고 처리

학생증 분실 및 도난 시에는 학생증 분실신고, 하나은행 현금카드 분실신고를 각각 따로 하셔야 하며, 분실 및 도난 시에 카드에 충전된 전자화폐(VISA-CASH) / 교통기능(T-Money)는 환불 불가.
※ 카드 분실신고는 반드시 학교와 하나은행 양쪽 모두에 신고 처리해야 함.

  • 학생증(신분증)분실 신고

    학생 본인이 학내 컴퓨터로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 다기능학생증카드(mccs.cnu.ac.kr)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분실신고, 또는 교내 하나은행(042-544-1111)로 신고

  • 은행기능 신고

    하나SK카드(www.hanaskcard.com)참조 및 고객센터(1599-1155)로 문의

  • 카드분실해지 신고

    분실신고를 신청한 후 다기능 카드(학생증)를 찾았을 경우 재발급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이전카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음.(단, 재발급 후 해지신청은 안됨)

학생증을 이용한 교내 시스템

도서관 시스템
  • 도서 대출 / 반납 시스템: 무인대출 장비와 학생증을 연동하여 도서 대출
  • 좌석 배정 시스템
    • 좌석 배정장비와 다기능 카드(학생증)를 연동하여 도서관내 여분의 자리를 안내하고 좌석표를 발행하여 자리를 배정.
    • 사용방법은 설치된 배석시스템에 인식시킨 다음 원하는 좌석를 배정받고 배석표를 발급 받은 후 좌석이용 가능.
출입통제 시스템
  • 다기능카드와 학적정보를 연계하여 각 단과대 건물의 주 / 보조 출입구나 특정장소에 보안이 요구되어 허가된 인원만 출입(방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학생증 및 교직원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
  • 사용 방법은 입구의 게이트에 설치된 단말기에 다기능 카드를 인식(비접촉방식)시키면 출입을 할 수 있음.
학생증의 현금카드 / 체크카드 / 교통 전자화폐 기능
  • 현금카드 기능

    교내는 물론 교외의 하나은행 CD기 및 ATM기를 이용하여 입 / 출금 등 은행거래를 할 수 있으며, 다른 은행의 CD기 및 ATM기를 이용하여 출금가능.

  • 체크카드 기능

    예금잔액 범위 내 물품구매 가능, 외국에서도 예금인출가능, 영화할인, 캐쉬백, 항공권 구매할인, 외화환전송금 시 우대 등의 기능이 있음.

  • 편리한 교통 / 전자화폐 기능
    • 대전시 신한꿈이교통카드 기능탑재로 버스, 지하철, 택시, 천변도로 이용 및 환승할인 가능. (서울, 경기, 인천포함)
    • 한꿈이 가맹점에서 현금 대용으로 사용 가능 (구내식당, 자동판매기, 증명서발급기, GS25편의점, 훼미리마트, 미니스탑 등 T-money 스티커 부착 가맹점)
    • 충전은 하나은행 영업점(충남대지점)창구 및 ATM기, 인터넷(www.hanabank.com)에서 가능하며, 환불은 하나은행 영업점(충남대지점) 창구 및 ATM기에서 할 수 있음

국제학생증 기능

국제학생증(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은 1950년 비영리 국제기구인 국제학생여행연맹(ISTC)에 의해 창안되었고, 유학 또는 해외여행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해외에서 학생신분을 인정받고 항공권, 교통, 숙소, 박물관, 유적지, 문화재 등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이용.

  • 국제학생증 발급(수수료 11,000원)
    • 국제학생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생증 뒷면에 국제학생증 유효기간 인증 스티커를 교내 하나은행에서 발급 받아 부착 후 국제학생증으로 사용.
    • 일반학생증인 경우 국제학생증으로 재발급도 가능.
  • 국제학생증 유효기간(유효기간은 유네스코 업무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유효기간은 매년 12월에 시작하여 다음 다음 해 3월 말까지 1년 4개월간 유효.
    • ※ 주의사항 :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4개월이 아님을 주의하세요! 유효기간은 정하여져 있으므로 유학 또는 해외여행 계획이 있으시면 미리 발급받으면 유용하며, 특히 졸업예정자의 경우는 2월 졸업 이전에 미리 발급받아야 함.
  • 국제학생증의 혜택

    국제학생증 혜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제학생증 홈페이지(www.isic.co.kr/cnu/cnu_isic1.html )를 참고.




페이지 관리자 | 학생과(5049)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