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위원회 51차 회의결과에 따른 결정사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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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2020-08-05 16:4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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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코로나19 주요 조치사항(홈페이지 안내용)
2020. 8. 3. 기준
구분 | 주요 조치사항(누적) | 관련 부서(042-821-) | ||||||||||||||||||||
학사일정 변경 (3.16. 개강) | - 개강 2주 연기(3.2.→3.16.) - 개강 후 재택(비대면)수업 실시 기간 추가 연장 : (기존) 3.16.~4.26. (변경) 2020학년도 1학기 말까지 재택수업 연장(조기 종료시 1주일 전 공지) : 사이버캠퍼스(LMS)활용 수업(동영상, 실시간 화상강의 등)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하여 참여 인원 10명 이내로 관리할 경우 학생 동의 및 학사지원과 승인으로 소규모 대면수업 승인('20.4.20.월~) : 종강일 이후 추가 보강 기간 지정 운영(추가 보강기간: ‘20. 6. 19. ~ 7. 2. 2주간) 1학기 성적 확인 기간 및 하기 계절학기 기간 2주 연장 : 1학기 성적 발표 일정(’20. 7. 8. → ’20. 7. 22.) : 하기 계절학기 일정( ‘20. 6. 19. ~ 7. 9. → ‘20. 7. 3.~7. 23. 3주간) - 중간시험 실시 여부 및 방법은 담당 교원 재량으로 결정 - 기말시험은 6.12.(금)~6.18.(목)까지(당초 기말시험 기간) 대면 평가를 원칙으로 함(추후 변동 가능) - 상대평가 과목에 한하여 완화된 상대평가(A등급 50% 이하) 적용 5. 20.(수) 39차 비대위결정 제한적 대면수업 추가 허용 불가 - 평생교육원 개강 허용 1단계: 5월 20일 학점은행제 및 협약과정 허용 2단계: 5월 26일 평생교육원 교양 및 자격과정 등 개강 허용 교육대학원 2020년 제1학기 계절제 집중학기 수업방식 변경(안) 원안통과 : 교무처 등과 협의하여 학사계획 수립 : 제한적 대면수업실시 시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2020학년도 제1학기 계절학기 운영계획(안) 원안 승인 : 재택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학사지원과에서 계획 수립하여 안내
- 교육연수원 2020학년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개설 여부 검토(안) 원안통과 : 생활관 및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시행 : 발열체크, 2m간격유지, 적정인원으로 수업진행 등 방역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LINC+사업단 방학 중 대면교육과정 시행 원안 통과 - 2020학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전형 구술고사 시행 원안 통과 - 독일문화원 방학 중 대면수업 승인 - 2020학년도 제2학기 수업 및 시험운영 계획(안) - 한국어능력 시험 시행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정보보호 교육센터 대면수업 허용 원안통과(정보화본부) - 독일문화원 주관 독일어능력 시험 시행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2020학년도 하반기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계획(안) 원안통과(국제교류본부) - 법학적성시험(LEET) 시행 원안통과(입학본부) - 단계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대면수업 운영 계획 승인
- 해양안보학전공(6기) 임관 전 심화교육 계획(안) 승인 :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운영 - 농어촌지역개발 전문가과정 대면수업 진행 계획(안) 조건부 승인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시 비대면 수업계획 등이 계획(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함 - 여름학기 한국어 교육과정 대면강의 및 기말고사 운영계획(안) 승인 :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대면강의 및 기말고사 시행 (문진표 및 발열체크 건물 출입구에서 시행 등) - 공인외국어시험(자체시험 포함) 시행(안) 차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재논의 : 타 대학 시험 실시 현황 및 강의실 대여기관(백마교양교육관) 협의 등 현황 파악 후 재상정 공인외국어시험(자체시험 포함) 시행(안) 승인 20학년도 하계방학 영어 특별강좌 운영계획(안) 승인 ※ 방역계획 철저시 수립하여 시행 | 학사지원과(5041) 평생교육원(7080) 교육대학원(5251) LINC+사업단(8726) 입학과(8058) 국제교류본부(7084) 법전원(8515) 정보화본부(7924) 국가안보융합학부(6083) 농업생명과학대(5795) | ||||||||||||||||||||
다중집합장소 관리 | - 5.18.(월)부터 도서관 열람실 단계적 개방 허용(칸막이형 열람실만 개방 허용) 추후 협의 ※ 자체 개방계획 및 방역계획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수립 후 비상대책위원회 승인을 받아 시행 - 과제도서실, 강의실, 실험실, 회의실 등 다수가 모이는 장소 임시 폐쇄 : 출입시 발열체크, 출입관리대장 등 방역 관리 철저 일부 대면수업 시(4.20.~) 건물별 출입구에서 발열체크 박물관 및 자연사박물관 5.18.(월) 이후 자율적으로 개관 결정 - 운동부 학생 일부 허용 1단계: 테니스, 육상, 볼링, 요트 5.21.(목)부터 훈련 허용 2단계: 태권도, 체조, 핸드볼, 배구 훈련 허용은 추후 협의 체육시설개방 1단계: 테니스장(체육관 쪽 6면) 및 골프연습장 개방 허용 학생 및 스포츠교실 수강생에게 5.26.(화)부터 평일 09:00-18:00 이용 허용 - 체육시설 개방 조건부 승인 : 골프학습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단,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월)부터 - 변동사항 : 시간연장 : 풋살경기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단,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월)부터 - 변동사항 : 신규개방 ※기말고사 기간 중 특이사항 발생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개방 법학전문대학원 열람실 5.20.(수))부터 3학년 학생에 대해 사용 허용 - 캠퍼스 전 건물 외부인 출입 통제 : 출입카드(교직원증, 학생증) 없이 출입 불가 - 학내식당 운영 : 한 줄로 앉기(마주앉지 않기) - 학내 긴급방역(2.10.~2.14.) 및 상시 방역 - 개인별 소모임(조각공원 등) 등 내·외부 활동 제한 과제도서실 개방(칸막이가 되어있는 열람실) : 기말시험 전후 기간 중 단과대학(원)장 책임 하에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개방 : 사용계획 수립시 참조사항 · 개방시간은 근무시간 내로 개방(기관별 변경가능) · 대각선으로 좌석배치(총 좌석의 1/2미만 인원만 입장) · 마스크 착용필수, 전후 알콜등 소독제를 이용한 책상 소독, 손세정제 비치 및 주기적 환기 필수 · 발열체크 및 사용자대장 비치 출입자 확인 등을 위한 QR코드 개발 확정 : 공식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발 : 앱 사용 관련 안내 : 학생과 열화상카메라 사무국에서 10대 일괄구입, 관련대학 지원 : 기초교양원(1), 인문대학(1), 사회과학대학(1), 자연과학대학(2), 경상대학(1), 공과대학(2), 농업생명과학대학(1), 예술대학(1) - 도서관 열람실 기말고사기간 개방시간 연장 : 평 일: 08:00 – 21:00 까지 : 토요일: 09:00 – 18:00 까지 ※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다중이용시설(과제도서실 등) 추가개방은 추후 대전광역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코로나 확산상황을 고려하여 추후 협의 열화상카메라 추가 배정 : 대학본부(2), 의과대학(1), 간호대학(1), 법학전문대학원(1) 박물관 전시실 개관 승인 : 개관일: 8. 10.(월) 예정 ※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대책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자연사박물관 전시실 개관 재논의 : 전시실이 지하이고 초등학생 관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환기 등 방역계획 수립 후 재 논의 | 도서관(6015) 박물관(6042) 자연사박물관(5292) 체육진흥원(6133) 총무과(7102) 단과대학 정보화본부(7924) | ||||||||||||||||||||
유학생 관리 | - 해외 유학생 관리 : 자율 자가격리(2주), 1일 1회 이상 모니터링 : 방역물품, 기초 생필품 제공 - 외국인 유학생 휴학 행정 지원 | 국제교류본부(7010) | ||||||||||||||||||||
학생생활관 운영 | - 학생생활관 입소 일부 허용 : 4.20.(월)부터 실험, 실습, 실기 과목 대면수업 허용에 따른 일부 입소 허용계획수립 : 기말시험 관련 입소 희망자 입소 일정 결정(6.6.토 ~ 6.7.일) ※ 기말시험 조기 입소 관련, 생활관에서 별도 기준 마련하여 시행 : 사전입사 허용 1단계: 5.19.(화) 연구조교, 근로학생, 실험실 출근, 교내 공식프로그램 참여자, 재외국민, 법전원 3학년생 등 생활관 입사 승인 2단계: 기말시험 정기입사 전까지(6.6.-6.7.) 사전 입사는 생활관에서 입사일정 계획을 수립하여 1회 200명 이내에서 사전입사 허용하고 사전입사 인원을 위원회에 보고 - 중국인 유학생 특별 관리동(1개) 운영 - 이인구인재관 신규 희망자 입사허용 관련 : 이인구인재관 고시준비반(재학생, 졸업생) 입사 허용 - 2020학년도 2학기 학생생활관 운영 계획(안) 보고 : 생활관 1인 1실 배정 원칙(백행사 및 기말고사 시 2인 1실 운영) : 예산절감을 위한 직영관 미운영 : 격리실 운영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격리비용 징수 격리동 운영 관련하여 인원투입, 폐기물처리 등을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추진 | 학생생활관(6166) | ||||||||||||||||||||
구성원 건강관리 및 예방 | - 학내 격리 공간 지정(51개 건물, 58개 공간) : 의심환자 발생 시 격리공간에 보호 - 교직원 및 학생 코로나19 접촉자 및 확진자 모니터링 -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 PUSH/KAKAO/SMS 안내 - 학내 식당 출입 시 신분증 확인 및 발열 체크 코로나19 의심환자 이송용 차량지원 : 유성구보건소 신고 후 구급차 이송이 원칙, 불가할 경우 공용차량 이용하여 이송지원 학교 홈페이지 내 <코로나19 전용 게시판> 개설 “코로나19 대응 관련, 전 구성원 행동 매뉴얼(2차)” 안내(PUSH/KAKAO/SMS) - 각 기관(부서) 건물별 엘리베이터 버튼 등에 항균(또는 보호)필름 부착 코로나19 점검반 상시 운영(주1회 이상 실시)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사항 홈페이지 게시 외 E-Mail로도 별도 안내 - 기말고사 방역관련 근무 시간 내 직원 동원 관련 : 42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2020학년도 제1학기 기말고사 대면시험 시행관련 대학본부 및 부속기관 교직원(직원, 조교)은 학생안전도우미 편성 주관 기관의 주간 발열체크 등 방역에 적극 협조 하여야 함.(전교직원 안내) (단, 주간 근무시간은 학생안전도우미 미 신청직원도 대상이며 학생안전 도우미 인정 시간에서 미 인정) - 코로나19 대응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발생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비상대책위원회 긴급대응팀에서 대응방안 결정한 후 비생대책위원회에 사후 보고 동선겹침 및 집단발병 연관성 등에 따른 선별검사 실시자 등교 여부 :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으나 감염 등을 고려, 담당 기관장 판단 하에 접촉 후 14일 이내 학교출입 자제 권고(재택근무 등 활용)
비상대책위원회의 실효성있는 운영을 위해 위원회 규모 축소 및 안건 제출 범위 규정하여 기관장 별 자체승인할 수 있는 재량부여 등 운영 변경(안) 수립하여 차기 회의에서 보고 | 학생과(5064) 보건진료소(6070) 총무과(7102) 학사지원과(5041) | ||||||||||||||||||||
학생출입건물 발열체크 및 마스크착용 재안내 | - 건물별 출입구 통제 및 단과대학(원)에서 방역계획 수립하여 시행 - 건물내부에서의 마스크 착용 철저(착용 안내표지판 부착: 미착용시 건물출입 불가) - 건물출입구별 출입통제 및 준수사항 안내표지판 부착 - 출입자 대장 비치 - QR코드 관련 보고(QR코드 개발 완료) : 사용방법 등 교직원 안내(문자, 웹메일 등) : 총학생회에서 재학생에게 추가 안내 기말고사 기간 건물별 방역 철저히 시행 : 건물별 발열체크 계속 시행 : 본부 및 부속기관 직원은 건물별 방역계획에 적극적 협조 방학 중 건물별 출입구에서의 발열체크 및 출입자 통제 계속 시행안내 : 대학구성원 및 외부인 출입이 이루어지는 건물은 건물 출입구에서 근무시간 내 발열체크 및 출입통제 철저히 준수요망 : QR코드 활용한 출입 확인은 계속 시행(동선파악 용) : 방학 중에 대학본부 및 부속기관 직원의 지원이 어려우므로, 소속 기관장이 방역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하여 건물 입구에서 발열체크 및 출입자 통제 : 기관 내 확진자, 자가격리자 및 유증상자 등 발생 시 충남대학교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시행 : 건물 출입구 발열체크로 인한 근로(봉사) 장학생 등 활용관련 10시간/주 이내에서 활용(학생과 별도 안내 예정) ※ 마스크, 장갑, 비말차단 안면마스크 등 개인보호구 착용, 안전교육 실시 건물별 발열체크 시행에 따른 방역용품(마스크, 온도체크 스티커) 지원 : 건물관리 기관별로 배정 예정(덴탈마스크 16,000장/발열체크용스티커 200,000장) : 건물별 출입구 발열체크 근무자 지급용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철저 : 대학(원) 실험․실습실 및 복도 등에서 마스크 미착용에 대하여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각 대학 및 기관에서는 반드시 공용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및 관리 철저 요망(방역지침 준수) - 건물 출입 시 QR코드 체크 방법 재 안내 : 문진표(1일 1회) 작성 후 QR코드 체크 : QR코드는 건물 출입 시 마다 체크 | 전 기관(공통) | ||||||||||||||||||||
주요 행사 일정 | - 2019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2.25.) 취소 - 2020학년도 입학식(2.28.) 취소 - 교원 정년 퇴임식(2.27.) 및 신임교수 임명장 수여식 취소 - 집단 행사(O.T 등) 축소 및 자제 2020. 6. 4.(목) 기말고사 대비 단과대학(원) 교무 및 방역담당자 회의 개최 | 교무과(5021) 총무과(7102) | ||||||||||||||||||||
유관기관 협조 | - 충남대-유성구보건소 핫라인 구축 - 대전시에서 방역물품(마스크, 손소독제, 소독약 등) 지원 - 궁동 및 대학 주변 방역 요청 | 유성구보건소 (611-5011, 5047) |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든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대학 구성원 여러분들은 정부의 코로나19 관리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고 개인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