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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위원회 회의결과에 따른 결정사항 안내(19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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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코로나19 주요 조치사항

 

2020. 6. 24. 기준

구분

주요 조치사항(누적)

관련 부서(042-821-)

학사일정

변경

(3.16. 개강)

- 개강 2주 연기(3.2.3.16.)

- 개강 후 재택(비대면)수업 실시 기간 추가 연장

: (기존) 3.16.~4.26. (변경) 2020학년도 1학기 말까지 재택수업 연장(조기 종료시 1주일 전 공지)

: 사이버캠퍼스(LMS)활용 수업(동영상, 실시간 화상강의 등)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하여 참여 인원 10명 이내로 관리할 경우 학생 동의 및 학사지원과 승인으로 소규모 대면수업 승인('20.4.20.~)

: 종강일 이후 추가 보강 기간 지정 운영(추가 보강기간: ‘20. 6. 19. ~ 7. 2. 2주간)

1학기 성적 확인 기간 및 하기 계절학기 기간 2주 연장

: 1학기 성적 발표 일정(’20. 7. 8. ’20. 7. 22.)

: 하기 계절학기 일정( ‘20. 6. 19. ~ 7. 9. ‘20. 7. 3.~7. 23. 3주간)

- 중간시험 실시 여부 및 방법은 담당 교원 재량으로 결정

- 기말시험은 6.12.()~6.18.()까지(당초 기말시험 기간) 대면 평가를 원칙으로 함(추후 변동 가능)

- 상대평가 과목에 한하여 완화된 상대평가(A등급 50% 이하) 적용

5. 20.() 39차 비대위결정 제한적 대면수업 추가 허용 불가

- 평생교육원 개강 허용

1단계: 520일 학점은행제 및 협약과정 허용

2단계: 526일 평생교육원 교양 및 자격과정 등 개강 허용
- 한국어교육원 5.20.() - 5.21.() 한국어 정규과정 대면 기말고사 시행 허용

교육대학원 2020년 제1학기 계절제 집중학기 수업방식 변경() 원안통과

: 교무처 등과 협의하여 학사계획 수립

: 제한적 대면수업실시 시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2020학년도 제1학기 계절학기 운영계획() 원안 승인

: 재택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학사지원과에서 계획 수립하여 안내

- 대면수업 승인 사항

: 대면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교과목은 방역 및 거리제한 등 안전조치 계획 수립 후 대면수업 승인

: (승인 사항) 학생 동의 및 수업 참여 인원은 제한 없음

: 재택수업과 병행 가능

- 시험평가

: 시험은 대면(출석) 평가가 원칙이나 대면(출석) 이외의 방식(교원 재량)의 평가 가능

: 상대평가 교과목에 대해 완화된 상대평가 비율 적용(A등급 50% 이하)

: 출입자 확인 등을 위한 QR코드 개발 확정(정보화본부)

- 교육연수원 2020학년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개설 여부 검토() 원안통과

: 생활관 및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시행

: 발열체크, 2m간격유지, 적정인원으로 수업진행 등 방역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LINK+사업단 방학 중 대면교육과정 시행 원안 통과

: 교육일정 및 장소: 7. 30. - 8. 21., 공대1호관 338호 강의실

: 교육인원: 30명 정도

발열측정, 마스크착용, 강의실내 거리두기 등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 2020학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전형 구술고사 시행 원안 통과

: 2020. 7.1.() 시행 72개학과 400

발열측, 마스크착용, 강의실내 거리두기, 화상면접 등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진행

- 독일문화원 방학 중 대면수업 승인

: 2020. 7. 1. - 8. 28. 인원: 8명 이내

: 국제교류본부 및 독일어문화원 협의하여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진행

학사지원과(5041)

평생교육원(7080)
한국어교육원(8817)

교육대학원(5251)

LINK+사업단(8726)

입학과(8058)

국제교류본부(7084)

다중집합장소

관리

- 5.18.()부터 도서관 열람실 단계적 개방 허용(칸막이형 열람실만 개방 허용) 추후 협의

자체 개방계획 및 방역계획을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수립 후 비상대책위원회 승인을 받아 시행

- 과제도서실, 강의실, 실험실, 회의실 등 다수가 모이는 장소 임시 폐쇄

: 출입시 발열체크, 출입관리대장 등 방역 관리 철저

일부 대면수업 시(4.20.~) 건물별 출입구에서 발열체크

박물관 및 자연사박물관 5.18.() 이후 자율적으로 개관 결정

- 운동부 학생 일부 허용

1단계: 테니스, 육상, 볼링, 요트 5.21.()부터 훈련 허용

2단계: 태권도, 체조, 핸드볼, 배구 훈련 허용은 추후 협의

체육시설개방

1단계: 테니스장(체육관 쪽 6) 및 골프연습장 개방 허용

학생 및 스포츠교실 수강생에게 5.26.()부터 평일 09:00-18:00 이용 허용

- 체육시설 개방 조건부 승인

: 골프학습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부터

- 변동사항 : 시간연장

: 풋살경기장(개방시간 평일: 09:00~21:00(, 교직원은 근무시간 제외))

- 개방일 : 2020. 6. 22.()부터

- 변동사항 : 신규개방

기말고사 기간 중 특이사항 발생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개방

법학전문대학원 열람실 5.20.())부터 3학년 학생에 대해 사용 허용

- 캠퍼스 전 건물 외부인 출입 통제

: 출입카드(교직원증, 학생증) 없이 출입 불가

- 학내식당 운영
: 점심시간 교대, 탄력 운영(11:30~14:00)

: 한 줄로 앉기(마주앉지 않기)
: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학내식당 내 가림막 설치

- 학내 긴급방역(2.10.~2.14.) 및 상시 방역

- 개인별 소모임(조각공원 등) 등 내·외부 활동 제한

과제도서실 개방(칸막이가 되어있는 열람실)

: 기말시험 전후 기간 중 단과대학()장 책임 하에 자체 방역계획 수립하여 개방

: 사용계획 수립시 참조사항

· 개방시간은 근무시간 내로 개방(기관별 변경가능)

· 대각선으로 좌석배치(총 좌석의 1/2미만 인원만 입장)

· 마스크 착용필수, 전후 알콜등 소독제를 이용한 책상 소독, 손세정제 비치 및 주기적 환기 필수

· 발열체크 및 사용자대장 비치

출입자 확인 등을 위한 QR코드 개발 확정

: 공식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발

: 앱 사용 관련 안내 : 학생과

열화상카메라 사무국에서 10대 일괄구입, 관련대학 지원

: 기초교양원(1), 인문대학(1), 사회과학대학(1), 자연과학대학(2), 경상대학(1), 공과대학(2), 농업생명과학대학(1), 예술대학(1)

- 도서관 열람실 기말고사기간 개방시간 연장

: 평 일: 08:00 21:00 까지

: 토요일: 09:00 18:00 까지

방역계획 철저히 수립하여 시행

- 다중이용시설(과제도서실 등) 추가개방은 추후 대전광역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코로나 확산상황을 고려하여 추후 협의

도서관(6015)

박물관(6042)

자연사박물관(5292)

체육진흥원(6133)

총무과(7102)

단과대학

정보화본부(7924)

유학생

관리

- 해외 유학생 관리

: 자율 자가격리(2), 11회 이상 모니터링

: 방역물품, 기초 생필품 제공

- 외국인 유학생 휴학 행정 지원

국제교류본부(7010)

학생생활관

운영

- 학생생활관 입소 일부 허용

: 4.20.()부터 실험, 실습, 실기 과목 대면수업 허용에 따른 일부 입소 허용계획수립

: 기말시험 관련 입소 희망자 입소 일정 결정(6.6.~ 6.7.)

기말시험 조기 입소 관련, 생활관에서 별도 기준 마련하여 시행

: 사전입사 허용

1단계: 5.19.() 연구조교, 근로학생, 실험실 출근, 교내 공식프로그램 참여자, 재외국민, 법전원 3학년생 등 생활관 입사 승인

2단계: 기말시험 정기입사 전까지(6.6.-6.7.) 사전 입사는 생활관에서 입사일정 계획을 수립하여 1200명 이내에서 사전입사 허용하고 사전입사 인원을 위원회에 보고

- 중국인 유학생 특별 관리동(1) 운영

- 이인구인재관 신규 희망자 입사허용 관련

: 이인구인재관 고시준비반(재학생, 졸업생) 입사 허용

 

학생생활관(6166)

구성원

건강관리 및 예방

- 학내 격리 공간 지정(51개 건물, 58개 공간)

: 의심환자 발생 시 격리공간에 보호

- 교직원 및 학생 코로나19 접촉자 및 확진자 모니터링

-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 PUSH/KAKAO/SMS 안내

- 학내 식당 출입 시 신분증 확인 및 발열 체크

코로나19 의심환자 이송용 차량지원

: 유성구보건소 신고 후 구급차 이송이 원칙, 불가할 경우 공용차량 이용하여 이송지원

학교 홈페이지 내 <코로나19 전용 게시판> 개설

코로나19 대응 관련, 전 구성원 행동 매뉴얼(2)” 안내(PUSH/KAKAO/SMS)

- 각 기관(부서) 건물별 엘리베이터 버튼 등에 항균(또는 보호)필름 부착

코로나19 점검반 상시 운영(1회 이상 실시)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사항 홈페이지 게시 외 E-Mail로도 별도 안내

- 기말고사 방역관련 근무 시간 내 직원 동원 관련

: 42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2020학년도 제1학기 기말고사 대면시험 시행관련 대학본부 및 부속기관 교직원(직원, 조교)은 학생안전도우미 편성 주관 기관의 주간 발열체크 등 방역에 적극 협조 하여야 함.(전교직원 안내)

(, 주간 근무시간은 학생안전도우미 미 신청직원도 대상이며 학생안전 도우미 인정 시간에서 미 인정)

- 코로나19 대응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발생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비상대책위원회 긴급대응팀에서 대응방안 결정한 후 비생대책위원회에 사후 보고

학생과(5064)

보건진료소(6070)

총무과(7102)

학사지원과(5041)

학생출입건물 발열체크 및 마스크착용 재안내

- 건물별 출입구 통제 및 단과대학()에서 방역계획 수립하여 시행

- 건물내부에서의 마스크 착용 철저(착용 안내표지판 부착: 미착용시 건물출입 불가)

- 건물출입구별 출입통제 및 준수사항 안내표지판 부착

- 출입자 대장 비치

- QR코드 관련 보고(QR코드 개발 완료)

: 사용방법 등 교직원 안내(문자, 웹메일 등)

: 총학생회에서 재학생에게 추가 안내

기말고사 기간 건물별 방역 철저히 시행

: 건물별 발열체크 계속 시행

: 본부 및 부속기관 직원은 건물별 방역계획에 적극적 협조

방학 중 건물별 출입구에서의 발열체크 및 출입자 통제 계속 시행안내

: 대학구성원 및 외부인 출입이 이루어지는 건물은 건물 출입구에서 근무시간 내 발열체크 및 출입통제 철저히 준수요망

: QR코드 활용한 출입 확인은 계속 시행(동선파악 용)

: 방학 중에 대학본부 및 부속기관 직원의 지원이 어려우므로, 소속 기관장이 방역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하여 건물 입구에서 발열체크 및 출입자 통제

: 기관 내 확진자, 자가격리자 및 유증상자 등 발생 시 충남대학교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시행

전 기관(공통)

주요 행사

일정

- 2019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2.25.) 취소

- 2020학년도 입학식(2.28.) 취소

- 교원 정년 퇴임식(2.27.) 및 신임교수 임명장 수여식 취소

- 집단 행사(O.T ) 축소 및 자제

2020. 6. 4.() 기말고사 대비 단과대학() 교무 및 방역담당자 회의 개최

교무과(5021)

총무과(7102)

유관기관

협조

- 충남대-유성구보건소 핫라인 구축

- 대전시에서 방역물품(마스크, 손소독제, 소독약 등) 지원

- 궁동 및 대학 주변 방역 요청

유성구보건소

(611-5011, 5047)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든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대학 구성원 여러분들은 정부의 코로나19 관리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고 개인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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