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인재양성” 기숙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RC 출범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7-03-07
  • 조회수3050
  • 첨부파일
내용보기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인재양성” 기숙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RC 출범 사진1

안희정 충남도지사 특강, "피할 수 없으면 즐기는 청년되길“ 

  

충남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기숙형 인재양성 프로그램(RC)을 본격 운영한다.

충남대는 3월 7일(화) 오후 7시,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충남대 RC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덕성 총장 등 학내 인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조승래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충남대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생활을 결합하는 신개념 인재양성 시스템이다. 신입생들은 출신 지역에 상관없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교양과 전공 수업 외에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처음 실시되는 RC 프로그램에는 18개학과 600명(신입생 514명, 재학생 멘토 96명)이 참여한다. 재학생들은 신입생들의 대학생활과 학업의 멘토 역할을 수행하며, 10명의 RC 지도교수와 프로그램 전담교수가 지원군으로 가세한다. 

충남대형 인재로서 6대 핵심 역량(자기관리, 의사소통, 대인관계, 창의·융합, 인성, 글로벌)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춘 RC 프로그램은 주중 저녁시간의 학습형 프로그램과 주말을 활용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학 기간에는 집중 캠프와 체험 위주로 운영된다. 

구체적으로 리더십 개발, 독서토론, 글로벌 세미나와 토론, 1인 1외국어, 체육과 예술 활동, 글로벌 문화 체험, 1인 1특허, 봉사활동 등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주도적인 자기계발, 도전정신 함양,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강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충남대는 올해 600명으로 시작하는 RC 프로그램 참여자를 2018학년도에는 신입생 2,000명, 2019학년도에는 신입생 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오덕성 총장은 “100세까지 살아가야하는 시대를 맞아 기존과 같은 방법의 대학 교육으로는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없다”며 “RC프로그램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어학 등 글로벌 경쟁력,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밍 능력과 같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덕성 총장은 또 “RC프로그램과 참여하는 학생들을 위해 충남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성공적인 미래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며 “R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신입생들은 첫 길을 걷는다는 의무감을 갖고 진지한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희정 도지사는 ‘꿈은 이루어진다’를 주제로 한 특강을 통해 충남대 RC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에게 “기숙형 프로그램이 이제 막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들에게는 적응하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며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처럼 자신들의 상황을 즐기며 적응해 나간다면 많은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도지사는 또, “젊은이들은 세상의 법칙에 어깃장을 놓고, 저항할 수 있는 자세도 필요하지만, 자기 소신의 따른 저항적 행동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른다는 점에서 항상 자기 자신과 진지한 대화를 하고 행동하는 청년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